[게임/던파] 전 캐릭터 이계셋 추천 모음


[게임/던파] 전 캐릭터 이계셋 추천 모음

출처 - http://blog.naver.com/gudska4237/140211710123


이계셋 중에서는 다양한 옵션이 많기 때문에
추천이라고 해도 어디까지 다른 셋보다 좋을 뿐이지
무조건 이 글에 나온 셋을 껴야 된다는 말은 아닙니다.
물론 일부 직업은 그래야 함

그래서 얼마나 다른 셋이랑 차이가 큰지도 표기하였습니다. 
별점이 높을수록 차이가 큽니다.

물론 제가 이 직업들을 다 키워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정보가 잘못되었을 수도 있고
실제로 그 직업을 오랫동안 키운 유저와는 의견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직업별 플레이 스타일이 아예 나뉘어지는 소환사, 배틀메이지, 크루세이더, 퇴마사의 경우 두 개의 세트를 적습니다.

대략적인 별점의 의미
★ : 그냥 딴 거 껴도 됨
★ : 맘대로 껴도 되는데 일단 추천하는 건 이거.
★ : 이걸 추천함. 정 다른 거 쓰고 싶으면 어쩔 수 없지 뭐...
★ : 이거 안 쓰면 꽤나 힘들걸?
★ : 닥치고 이거 쓰면 됨




1. 귀검사

웨펀마스터

일기당천 검기 9셋

* 발도 공격력 44% 증가, 쿨타임 30% 감소, 공격 범위 30% 증가, 시전 시 슈퍼아머, 몬스터 개체 수에 따른 공격력 보정 30%로 고정
* 극초발도 베기 공격력 60% 증가, 검기 공격력 40% 증가, 쿨타임 30% 감소, 검기 거리 20% 증가, 최대 충전 시간 100% 감소, 시전 시 발도 쿨타임 초기화, 시전 시 슈퍼아머


설명 : 발도와 극초발도만을 우직하게 밀어붙이는 개성있는 세트입니다.
공격력은 다른 세트에 비해서 특출나게 강한 세트는 아니지만
발도 시전 시 슈퍼아머라는 옵션은 웨펀마스터 유저라면 얼마나 좋은 옵션인지 다 알거라고 생각합니다.

극초발도의 발도 쿨타임 초기화 옵션을 이용하여
발도 - 극초발도 - 발도라는 충격과 공포의 스킬 연계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극초발도뿐만 아니라 충전 시간 100% 감소라는 옵션을 가진 거의 모든 이계셋 공통인데
100% 감소지만 충전이라는 개념은 남아있어
아주 잠깐이라도 충전을 해야 풀충전 스킬이 나가는 버그 비스무리한 현상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몬스터 개체 수에 따른 공격력 보정이란
발도는 몹의 개체 수가 4마리 이하일 경우 수가 적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하는데
이 증가량을 4마리 이하일 경우 30%로 고정합니다.
진비명같이 보방에 2마리 가량의 잡몹이 존재하는 경우에 쓸만합니다.

발도 공격력의 극대화를 위해 9셋 대신 오버 숄더 크래시 3셋을 쓰기도 합니다만
슈퍼아머가 너무 아깝죠.

소검 웨펀의 경우에는 주력기인 류심 충을 포함, 류심 시리즈를 강화시키는 스페이스 세이버슬래시 세트도 좋습니다만
나머지 세트는 발도의 위력에 밀려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광검 특화인 흩날리는 바람의 잔상, 둔기 특화인 쇼크 이미션 세트가 있으나
광검이건 둔기건 일기당천 끼고 발도 휘두르는 게 더 세다는 평가가 많으니...
흩날리는 바람의 잔상은 환영검무 타격횟수 증가 옵션 때문에 참철식 지원병 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가끔 미로크 이글아이 세트와 다수의 무기를 준비하여
끊임없는 스위칭으로 플레이하는 굇수분도 계십니다.
  


소울브링어

블레이드 소울 9셋

* 흑염의 칼라 공격력 45.5% 증가, 쿨타임 28% 감소, 지속시간 20% 증가, 지속시간 동안 캐스트속도 15% 증가, 불꽃 데미지 간격 20% 감소,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 귀검편 공격력 15% 증가
* 귀영섬 공격력 30% 증가
* 빙의 공격력 50% 증가


설명 : 평타왕 소울브링어 궁극의 셋팅. 칼라의 공격력이 무시무시하게 강해지는 것은 물론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쿨타임이 감소하면서 실질적 쿨타임이 7초 내외로 짧아지게 됩니다. 캔슬 당하면 어쩔 수 없지 씁
블소 9셋과 비견될만한 세트는 무한 칼라가 가능하고 귀영섬을 기본기처럼 쓸 수 있는 섀도우 레이지 세트 정도지만
칼라의 공격력이 블소 9셋에 비해 딸리기 때문에 인기는 떨어지는 편입니다.

가장 무난한 세팅으로 이계, 진고던에선 블레이드 소울을 가장 먼저 모으는 편이나
안톤 던전을 갈 경우엔 소울의 역할은 99% 디버퍼이기 때문에
브레멘과 라사를 주로 강화하는 영역의 지배자 세트를 사용합니다.



버서커

얼티밋 레클리스 3셋 + 다크 블러드 스테인 6셋

* 레이징 퓨리 공격력 20% 증가, 쿨타임 10초 감소, 몬스터 띄우는 힘 20% 감소
* 블러드러스트 힘 증가량 110 증가, 공격력 30% 감소, 갈증 최대 충전 시 분출 다단히트 횟수 2 증가
* 프렌지 시전 시 레이징 퓨리 공격력 증가율 10% 증가, 10초당 HP 소모량 100% 증가
* 아웃레이지 브레이크 공격력 20% 증가, 쿨타임 10초 감소


설명 : 통칭 무폭 셋팅이라고 불리는, 레이징 퓨리의 쿨타임을 극한으로 줄이는 세트입니다.
예전에 쿨타임 공식이 바뀌기 전에(비율 감소가 고정 감소 이전에 적용되던 시절)는 0초대의 환상적인 쿨타임을 자랑했으나
현재는 추가적으로 셋팅을 해야 겨우 1초대에 진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때에 비해 레이징 퓨리의 공격력이 대폭 상향된 관계로 DPS는 현재가 더 낫습니다.
무큐기 쿨타임이 2초대라는 것 자체만으로도 굉장히 무서운 세트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특히 정신 자극의 비약을 거의 무조건 먹게 되는 안톤 던전에선
예전의 무한 피폭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이계쩔이나 진고던 솔플을 돌 경우엔
무큐기가 전반적으로 강력해지는 브루탈 메멘 9세트와
혈십자 강화를 통해 전체적인 데미지 증가를 꾀하는 블러드 슬레이어 9세트도 많이 사용합니다.
안톤 던전에서는 무큐기 중심인 브루탈 메멘은 현자타임이 크고
블러드 슬레이어는 HP 관리가 어려워서 잘 쓰지 않습니다.



아수라

인비저블 레이징 웨이브 6셋 + 대지의 절제된 파동 3셋

* 귀문반 다단히트 간격 0.01초 감소
* 무쌍파 공격력 20% 증가, 쿨타임 25% 감소
* 작열파동진 공격력 20% 증가, 쿨타임 36% 감소, 지속시간 100% 증가, 다단히트 횟수 4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시전 후 이동 가능


설명 : 인비저블 레이징 웨이브 세트는 작열파동진의 홀딩 능력에 올인하여 홀딩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는 세트입니다.
쿨타임 감소 + 지속시간 증가 + 시전 후 이동 기능까지 동반되어 굉장히 안정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세트입니다.
9셋의 부동명왕진 옵션은 부동명왕진의 뎀딜에 치중하는 옵션이라
부동이 홀딩 셔틀 취급을 받는 현재는 별로 좋은 옵션이 아닙니다.
때문에 작열파동진 쿨감이 붙은 대지의 절제된 파동 3셋을 대신 착용합니다.
쿨감 세팅을 조금 맞추고 정자극을 마시면 무한 작파가 가능해집니다.

사실 아수라는 이계셋을 전부 다 모아야 하는 직업이라는 얘기가 돌 만큼 이계 셋팅이 자유로운 직업이라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원래 신이계에서 자주 쓰이던 대지의 절제된 파동 9셋은 귀문반 하향 이후로 기가 한풀 꺾였지만 아직 건재하며
파동검을 자주 쓰는 유저는 흑산유파나 궁극의 파동빙폭열 9셋을 많이 쓰며
암흑의 격노 세트는 유일한 진공참 특화 세트라 찾는 사람이 있으며
육참골단 9셋의 파동각인 생성 시간 감소 옵션은 파동각인 시전 후 장비를 교체해도 적용이 되므로 스위칭 용도로 탁월합니다.
때문에 아수라는 그냥 이계 열심히 돌다가 먼저 나오는 거 끼면 별로 손해는 보지 않습니다.



소드마스터

마수의 지배자 9셋

* 속성의 소검 마스터리의 마검발현 쿨타임 감소율 30% 추가 증가
* 마검발현 공격력 110% 증가
* 섬광 쿨타임 44% 감소, 상태이상 레벨 6 증가, 상태이상 공격력 56% 증가
* 폭명기검 쿨타임 40.5% 감소, 솟아오르는 검의 개수 80%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설명 : 소검 한정으로 마검발현의 공격력이 엄청나게 상승하고 쿨타임은 TP까지 모두 투자하였을 경우 무려 1초 이하로 떨어져
마검발현이 메인 딜링기가 됩니다.
히트수가 많은 악즉참이나 폭명기검같은 스킬들은 마검발현이 폭풍같이 꽂히는 장면을 구경할 수 있으며
폭명기검의 옵션이 단순 공격력 증가가 아니라 히트수가 늘어나는 옵션이기 때문에
마검발현의 강화와 시너지를 일으킵니다.
마검발현은 소마의 거의 모든 스킬에 발동되는데다 섬광과 폭명기검의 쿨타임 감소도 큰 편이라
현자타임이 없는 강력한 지속딜을 퍼부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속성변환을 수속으로 하면 홀딩도 가능.

단점이라면 한방 딜이 부족해 신이계같은 곳에선 좀 고난을 겪을 수 있다는 점.
문제는 신이계 원킬 스펙이란 게 자체 버프가 없는 소마에겐 굉장히 어렵다는 점이죠.
때문에 다른 캐릭과는 다르게 지속딜링 세트인 마수셋이 메인셋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사실은 다른 세트가 다 구려서 그럼

둔기를 애용하는 유저의 경우에는 무한 환검의 에이션트 일루전 세트가 있습니다.
물론 이 세트도 지속딜 중심입니다. 한 스킬을 무한대로 쓴다는 건 그런거죠.
현 소마의 이계셋은 마수의 지배자 세트와 에이션트 일루전 세트로 양분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직업별로 하나씩만 적어놓은지라 별을 세 개를 줬습니다만
정확히 평가하자면 마수나 에이션트 둘에 각각 별을 4~5개 정도 부여하고 싶네요.

원킬 쾌감을 즐기시는 유저는 소마 말고 다른 직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대검을 끼고 검술의 대가 9셋이나 균차 악즉참(붉+녹) 세트를 모아
악즉참 한방 데미지에 올인하시면 됩니다.
검술의 대가 6셋 + 금지된 검술 3셋(악즉참 제외 무큐기 강화), 금지된 검술 6셋 + 검술의 대가 3셋(반월 집중형)도 쓰입니다.
뭘 끼든 간에 대검세트는 무큐기 강화에 집중한 옵션입니다.
도는 소마가 사용하지 않는 무기이니 신경을 끄시면 됩니다




데몬슬레이어

검마의 가호 6셋 + 브롱크스 마인의 분노 3셋

* 광폭화 힘 증가량 10% 증가, 공격속도  & 이동속도 3% 추가 증가
* 혈화난무 막타 공격력 150% 증가, 쿨타임 65% 감소, 다단히트 수 90% 감소, MP소모량 65% 감소, 무색 큐브 조각 소비량 1 감소
* 폭류나선 공격력 30% 증가, 쿨타임 20% 감소
* 혈지군무 공격력 30% 증가, 쿨타임 20% 감소

★★★

설명 : 데몬슬레이어 역시도 소드마스터와 비슷하게 이계템 성능이 거의 비슷비슷... 하다기보단
하나같이 단점이 하나씩 있어서 주력 성능으로 써먹기 어렵습니다.
특히 9셋 옵션이 죄다 미묘합니다.

브롱크스 3셋의 효과로 혈화난무의 다단히트가 모두 삭제되고 막타만 치며, 대신 막타의 데미지가 비약적으로 올라갑니다.
거기게 검마의 가호 3셋 옵션이 더해져 혈화난무가 일격기가 됩니다.
덤으로 6셋 추가 옵션으로 폭류나선과 혈지군무 역시 쿨타임이 짧아져 조금이나마 자주 쓸 수 있게 됩니다.

이외에는 신이계 일격필살 용도로 브롱크스 마인의 분노 9셋을 끼는 경우도 간간히 존재합니다.



다크템플러

라이트너트 9셋

* 쉐도우 퍼펫 쿨타임 23.5% 감소, 검기 크기 30% 증가, 다단히트 간격 25% 감소
* 데들리 케이프 쿨타임 25% 감소, 공격 횟수 89% 증가
* 디스트로이어 공격력 20% 증가, 쿨타임 20% 감소, 발사횟수 40% 증가, 검기 집중도 40% 증가, 인장 즉시 폭발

★★

설명 : 일반적으로 한 스킬에 집중할 경우 9셋이 2부여보다 조금 약하기 마련인데
이 세트는 디스트로이어에 데미지 증가 대신 부가옵션을 때려박아 2부여보다 강한 9셋을 만들어 놨습니다.
범위가 신나게 좁아진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다크템플러의 디스트로이어 의존도가 높은 이유, 즉 광역기는 넘쳐나는 대신 1:1이 좋지 않기 때문에
디스트로이어가 폭딜기로 바뀌는 옵션은 상당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너스격(?)인 데들리 케이프는 공격 횟수 = 홀딩 시간이기 때문에
파티에는 물론, 전체적인 쿨타임이 길어 현자타임이 자주 오는 다크템플러에겐
그 현자타임을 줄일 수 있는 아주 좋은 옵션입니다.
그리고 기본기인 퍼펫까지 강화되니, 이만한 꿀옵이 없죠.

이외에는 벅샷을 대폭 강화시키는 왕년의 로망셋 컬렉터 - 킬러 세트도 종종 쓰입니다만
이 세트도 역시 1:1에 특화된 세트라 라이트너트의 디스트로이어 옵션을 따라잡기는 힘듭니다.
차라리 둘 중에 하나가 광역 컨셉 세트였다면 얘기가 좀 달랐을지도?



베가본드

반박귀장 9셋

* 비연장 공격력 43% 증가, 발사 횟수 44% 증가, 발사속도 118.4% 증가
* 멸화장 공격력 20% 증가
* 백보신장 공격력 82% 증가, 쿨타임 44% 감소, 장풍 크기 56% 증가, 폭발 크기 56%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설명 : 베가본드의 60, 70제 스킬은 던파 전역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이 세트는 60제 스킬 백보신장의 공격력과 쿨타임을 모두 대폭 강화하여
백보신장으로 모든 것을 다 해결하게 만듭니다.
베가본드는 기본기도 강력한 편이라 백보신장에 올인하면서 생길 수 있는 딜 로스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구 교복이었던 이화접륜은 폭검의 엄청난 하향과 함께 도태되었고
나머지는 원래 별로 쓰지 않는 세트라 자연스럽게 반박귀장 세트가 대세 세트로 자리잡았습니다.





2. 격투가

넨마스터

여 : 광채의 조력자 9셋

* 분신 생성 수 5 증가, 분신 간 간격 90% 감소, 캐스팅 후 딜레이 51% 감소
* 환영폭쇄 공격력 72.8% 증가, 라이트 익스플로전 확대율 87.2% 증가, 캐스팅 후 딜레이 51% 감소
* 태양의 커튼 명속성 강화 20% 증가


 설명 : 환영폭쇄가 각성기가 되는 세트입니다.
데미지는 말할 것도 없고, 분신간 간격 감소로 아주 오밀조밀하게 뭉치게 되며
환영폭쇄 자폭 기능까지 생기고 범위도 대폭 증가해 사용에 어려움도 없습니다.
거의 스핏의 플래시 마인같은 존재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남 : 블리츠 글린트 9셋

* 나선의 넨 최대 생성 개수 4 증가, 공격력 50% 증가, 지속시간 40% 감소, 방어력 37% 감소
* 뇌명 : 사나운 빛의 넨수 공격속도 15% 추가 증가, 크기 30% 증가
* 태양의 커튼 명속성 강화 10% 증가


설명 : 빙결, 사령과 함께 9셋 없으면 호구 있으면 신인 3개 직업 중 하나인 남넨마입니다.
기본 나선의 넨 최대 개수가 9개가 되며 공격력이 또 증가해 실제 데미지 증가는 엄청나게 높으며
나넨 갯수에 비례해 공격력이 올라가는 뇌명과 기공장도 강해집니다.
방어력이 왜 감소하는지는 모르겠는데 어차피 순삭 앤 파이터가 된 현재로는 큰 패널티가 아니고
공격력이 미칠듯이 증가하므로 충분히 커버가 됩니다.



스트라이커

여 : 죽음의 무도 6셋

* 질풍각 쿨타임 15% 감소, 회전 수 1 증가
* 라이징 너클 쿨타임 50% 감소, 다단히트 회수 50% 감소, 상승하는 높이 50% 감소
* 원인치 펀치 공격력 30% 증가
* 라이트닝 댄스 공격력 40% 증가, 쿨타임 6초 감소, 최대 이동거리 20% 증가


설명 : 스커의 알짜 무큐기인 원인치와 라댄을 강화시키는 세트입니다. 라이징 너클은 옵션.
2부여 라댄 셋팅을 하기도 합니다만 죽무셋은 원인치도 상당히 강력해지며
6셋이기 때문에 템 셋팅에 자유도도 높아서 굳이 2부여셋을 맞출 필요가 없습니다.

9셋은 비트 드라이브를 강화시키는데 여스커는 비트 드라이브를 쓸 일이 없기 때문에 9셋의 선호도는 낮습니다.
6셋 이외의 장비는 할기, 속강석 등의 고급템을 끼거나 2부여 라댄으로 메꿉니다.

남여 공통으로 강권 스위칭용 디아블로 블로우 3셋은 다들 들고 다닙니다.
단 3셋에 불과하여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일단 퀘스트로 1부위.
죽음의 무도는 2차, 디아블로 블로우는 3차라 퀘스트로 둘 다 받을 수 있습니다.


남 : 죽음의 무도 9셋

* 질풍각 쿨타임 15% 감소, 회전수 1 증가
* 홍염 질풍각 쿨타임 50% 감소, 타격 횟수 50% 감소
* 클로즈 킥 공격력 30% 증가, 쿨타임 25% 감소
* 헥토파스칼 킥 공격력 81.3% 증가, 쿨타임 13.5초 + 25% 감소


설명 : 9셋 옵션의 비트 드라이브를 볼 일이 없는 여스커와는 달리
남스커는 6셋과 9셋에서 남스커의 로망이자 밥줄기이자 필살기인 헥토파스칼 킥이 두 번 강화됩니다.
권글의 옵션으로 쿨타임이 무려 20초로 극히 짧아지며 데미지도 대폭 늘어납니다.
방 하나당 헥토 한 방을 차는 수준으로 남스커의 헥토 의존도를 생각해보면 엄청난 옵션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죽무 > 2부여인 여스커와는 달리 남스커는 죽무와 2부여의 논쟁이 끊이질 않습니다.
아니, 전 직업을 둘러봐도 이 정도로 논쟁이 치열한 세트는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2부여 : 헥토의 한 방 데미지 높음, 아이템 셋팅이 자유로움
죽무 9셋 : 헥토 쿨타임이 짧음

한 방 데미지라고 해봤자 3~4%밖에 차이가 안 나기 때문에 그냥 옵션만 보기에는 죽무가 훨씬 좋으나
2부여의 경우 7~8부위로도 셋팅이 완료되므로 절팔, 할기, 속강석 등으로 데미지 보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부여의 팔찌 공격력 증가율은 6%이기 때문에 이것을 절팔로 대체한다면 공격력이 3~4% 더 증가하며
유니크 속강석으로 대체한다면 속강이 기존에 50이었을 경우 앞뎀에 11%의 공격력 증가가 있기 때문에
방무뎀이 미친듯이 높은 초고강 무기가 아니라면 2부여 법석보다 좋습니다.
할기는 뭐 말할 필요가 있나요.
무엇보다도 헥토 이외의 스킬의 강화 측면에서는 2부여 + 고급템 셋팅이 더 좋습니다.
죽무는 질풍각, 홍염질풍각, 클로즈 킥에만 옵션이 있지만
증뎀 추뎀 등은 모든 스킬에 적용이 되니까요.

하지만 결국 남스커의 딜 포텐셜은 헥토파스칼 킥으로 귀결되고
헥토를 20초에 한 번씩 찬다는 옵션은 너무나도 매력적이라 죽무를 선택하는 유저도 많습니다.
본 포스팅에도 2부여 vs 죽무를 끊임없이 고민했으나 아무래도 다른 캐릭터군은 모두 세트 템을 추천하였으므로
통일성을 위해서 죽무를 기재하였습니다. 로그는? 비겁한 변명입니다

대략 한 방의 데미지가 조금이라도 높은 것이 좋은 이계에서는 2부여, 아닌 경우 죽무가 좋다고는 하지만
절팔, 할기, 속강석 등을 2부여와 같이 장착할 경우 헥토 데미지는 물론 머슬콤 데미지도 꽤나 차이나므로
이계가 아니라도 2부여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고
죽무로도 원킬이 충분히 나는 스펙이라면 이계에서도 죽무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굳이 하나를 정하고 달리기보단 이계 좀 돌아보고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는 게 맞습니다.
둘 다 갖고 다니는 굇수들도 간간히 존재합니다 ;;

참고로 죽무가 더 빨리 모이는 편입니다. 차조로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죽무 vs 헥토 2부여는 검색할 경우 정말 많은 논쟁글이 있으므로 그것을 참고하시는 게 더 나을 듯 합니다.

여스커와 마찬가지로 디아블로 블로우 3셋은 스위칭용으로 굉장한 인기를 자랑합니다.



스트리트파이터

여 : 어게인스트 더 페어니스 9셋

* 그라운드 킥 쿨타임 20% 감소, 공격력 69% 증가, 쿨타임 44% 감소, 상태이상이 걸린 적에게 데미지 변화율 30% 추가 증가
* 마운트 쿨타임 20% 감소
* 크레이지 발칸 공격횟수 2 증가, 충격파 범위 30% 증가
* 정크 스핀 공격력 15% 증가, 쿨타임 15초 감소, 발사되는 오브젝트 개수 5개 증가


 설명 : 스트리트파이터의 이계셋은 전체적으로 옵션이 좀 별로입니다.
그 중에서 희망이라고 할 수 있는 세트가 이 어게인스트 9셋인데요.
그라운드 킥의 데미지가 대폭 올라가고 쿨타임은 기본기 수준으로 짧아져 자유롭게 걷어찰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그라운드 킥 이외의 강화 옵션은 하나같이 여스파의 주력 기술이라 효과는 더욱 쏠쏠합니다.
위에 남스커 신나게 적고 여긴 쓸 게 없으니 심심

왕년의 '교복'이었던 더티 트릭 9셋은 딱 알짜배기 스킬만 올려주는 남스파와는 달리
이것저것 막 건드려서 도리어 잡탕 옵션이 되어버린 터라 어게인스트 9셋에 비해선 약간 딸립니다.

다만 그라운드 킥은 고정 데미지이고 물공이라
마공에 투자를 많이 하였거나 무기가 고강일 경우 베놈 마인을 강화하는 인텐츠 봄 세트도 많이 쓰입니다.


남 : 더티 트릭 9셋

 * 독병 투척 공격력 30% 증가, 독병 개수 2 증가, 중독 레벨 6 증가
* 바늘 투척 공격력 82% 증가, 바늘 개수 2 증가, 투척 쿨타임 32% 감소, 강화 투척 시 사용되는 바늘 개수 1 감소
* 블럭 투척 공격력 30% 증가, 벽돌 개수 2 증가, 투척 쿨타임 20% 감소
* 그물 투척 그물 개수 4 증가, 투척 쿨타임 51% 감소


설명 : 남스파의 전반적인 기본기를 다 올려주는 굉장히 강력한 셋팅입니다.
특히 바늘 투척의 공격력은 80%가 넘게 올라가는 후덜덜한 수치이며 그물 투척은 쿨타임이 6셋과 9셋에서 두 번 줄어들어
엄청나게 짧은 쿨타임을 보여줍니다.
 약간의 템셋팅으로 거의 무한으로 투척이 가능한 궁극의 셋팅입니다.

이외에는 크발을 정신놓고 강화시키는 스트리트 언더핸디드 세트와
베놈 마인을 강화하는 인텐츠 봄 세트도 쓰입니다만
더티 트릭 9세트에 비하면 선택률이 낮은 편입니다.



그래플러

여 : 백투더 그레이브 6셋

* 브레이킹 엘보 공격력 20% 증가, 누워있는 적을 잡았을 때 공격력 증가값 10% 추가 증가
* 스파이어 공격력 25% 증가, 쿨타임 6초 감소
* 수플렉스 사이클론 공격력 20% 증가, 쿨타임 9초 감소, 회전횟수 1 증가


설명 : 굉장히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옵션입니다.
스파이어와 수플렉스 사이클론의 쿨타임이 기본기 수준으로 떨어져 신나게 돌려댈 수 있습니다.
9셋은 다른 9셋에 비하면 옵션이 조금 아쉽기 때문에 보통 6셋에서 그치고
다른 추가 세팅을 합니다.

이계의 경우에는 항마 부족으로 9셋을 써야 하는데
버스터 턴 원샷 3셋의 반잡 옵션을 이용해 백투6 + 버스터3을 쓰거나
버스터 턴 원샷 9셋으로 사이클론 어택을 한방기로 만들어 이계를 돕니다.

항마가 필요없는 던전에는 백투 6셋 + 기타 셋팅이 가장 좋은 위력을 발휘합니다.


남 : 스테이블 스핀 9셋

* 넥 스냅 경직 시간 44% 증가
* 로플링 공격력 20% 증가
* 롤링 스파이크 공격력 124% 증가, 쿨타임 52% 감소, 돌려차기 적 띄우는 힘 증가, 충격파 범위 100%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2 증가


설명 : 이계人 패치 전 남그플의 최종 세팅은 2부여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풀셋이었는데요.
와캐는 반드시 잡는다와 반격의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아서
스테이블 스핀으로 강화한 롤링 스파이크의 공격력을 따라오지 못합니다.
특히 몹이 바글바글한 진고던에서 무지막지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이계쩔 시에는 한방 데미지를 위한 2부여 와캐가 좀 더 좋지만
스테 9셋도 쿨감과 데미지 뻥튀기만으로도 할만합니다.
그 외의 던전에서는 스테 9셋이 압도적입니다.





3. 거너

레인저

남 : 버스트 디보티 6셋

* 멀티 헤드샷 쿨타임 6초 감소, 공격범위 17% 증가, 발사수 1 증가
* 난사 / 권총의 춤 공격력 30% 증가, 쿨타임 6초 감소, 발사수 2 증가, 공격 범위 20% 증가


설명 : 레인저는 웨펀보다 더한 세팅의 자유도가 보장되는 직업인데요.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선택되는 것이 버스트 디보티 6셋과 프리사이스 파이어 9셋입니다.

버스트 디보티 세트는 난사에 특화되어 있는 세트입니다.
프리사이스 파이어에도 난사 옵션이 달려있긴 하지만
버스트 디보티 6셋을 끼고 나머지를 다른 고급템으로 채우면 실제 공격력 증가치는 더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9셋도 제법 강력하긴 합니다만 9셋을 모은다는 전제하에는 아무래도 프리사이스 파이어가 좀 더 고평가를 받습니다.
그래도 데바리 크리 데미지 증가라는 옵션도 상당히 눈길을 끄는 옵션입니다. 모아서 손해될 건 없죠.

프리사이스 파이어의 경우엔 이동 사격이 폭딜기가 되어 무시무시한 뎀딜을 자랑합니다.
이동 사격이라는 스킬이 1:1에서 데미지는 굉장히 강력하나 캔슬이 쉽고 시전이 조금 길다는 단점이 있는데
1타에 5발씩 꽂아넣음으로써 단점을 다 메꿔버립니다.
일명 헤비 머신건이라고 부르죠.
그 외에 난사와 권총의 춤도 나름 강화를 시키며, 건호크의 쿨타임을 절반을 날려버리는 옵션도 매력적입니다.

6셋은 버스트 디보티, 9셋은 프리사이스 파이어가 우위에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밖에 버스트 디보티 3셋과 스탠다드 프로시저 6셋을 조합하는 멀티 헤드샷 강화 세트,
스탠다드 프로시저 6셋만을 맞추고 다른 고급템을 구비하는 데바리 강화 세트,
사격계 무큐기를 다른 스킬로 바꿔버리는 퀵 앤 데드 세트 등등
원하는 대로 골라잡을 수 있습니다.

2차 각성인 헤드샷 연마를 극한으로 사용하기 위해 
헤드샷 특화 세트인 스탠다드 프로시저 3셋 + 언터쳐블 마인드 3셋도 가끔 쓰입니다.


여 : 프리사이스 파이어 9셋

* 리볼버 패닝 발사 후 딜레이 시간 감소율 40% 추가 감소, 관통력 10% 추가 감소
* 이동 사격 공격력 44% 증가, 쿨타임 20% 감소, 1회 입력 시 발사수 5 증가, 리볼버 발사수 20%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2 증가
* 난사 / 권총의 춤 공격력 20% 증가, 발사수 6 증가, 쿨타임 20% 감소
* 더블 건호크 공격력 40% 증가, 쿨타임 50% 감소, 다단히트 간격 15% 감소,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설명 : 여레인저 역시 남레인저와 전반적으로 동일합니다만
권총의 춤은 뎀딜보다는 유틸기쪽에 가까운지라 버스트 디보티 세트의 인기가 낮습니다.
때문에 프리사이스 파이어 9셋이 절대세팅으로 인기를 끌고 있죠.

나머지는 남레인저와 비슷합니다. 헤드샷 특화 세트는 거의 안 쓰이지만.
단 멀티 헤드샷 강화 세트의 경우 스탠다드 프로시저보다 퀵 앤 데드 세트가 더 효과가 좋습니다.
퀵 앤 데드 세트가 남레인저는 난사 강화인데 여레인저는 멀티 헤드샷 강화라서요. 그것도 우직하게 멀티 헤드샷만 밀어붙입니다.



런처

남 : 크레이그 스트롱 9셋

* 레이저 라이플 공격력 44% 증가, 쿨타임 40.5% 감소
* 충전 레이저 라이플 완충 시 공격력 30% 증가, 최대 충전 시간 50% 감소, 반동력 30% 감소
* 양자 폭탄 공격력 68.8% 증가, 쿨타임 8초 감소, 폭발 범위 30% 증가, 후딜레이 50% 감소,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설명 : 레이저 라이플과 양자 폭탄이 정말 화끈하게 강화됩니다.
레이저의 경우엔 레이저 자체 공격력에다 충전 레이저의 공격력 증가가 복리로 적용되어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보여주며
양자 폭탄은 9셋 옵션답게 공격력과 쿨타임 감소치가 매우 강력하여 주력 세팅으로 손꼽힙니다.
2차 각성 이전에는 크레이그 스트롱 빼면 아예 고려 자체를 안 하는 수준이었죠.

다만 안톤 던전에서는 쿨타임이 길고 고뎀인 양자 폭탄이 그리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해
안톤 던전을 갈 때는 양자 폭탄 대신 다른 기본기를 강화시키는 래피드 파이어 헤비건이나
전반적인 지속딜이 강화되는 써든 어나이얼레이션 세트를 사용합니다.

여 : 써든 어나이얼레이션 6셋

* M-137 개틀링건 공격력 50% 증가, 관통률 40% 증가, 초당 발사수 50% 증가, 발사 지속시간 50% 감소
* M-3 화염방사기 공격력 25% 증가, 다단히트 간격 50% 감소
* 화염 강타 공격력 10% 증가, 다단히트 간격 50% 감소, 최대 발사시간 30% 감소
* 레이저 라이플 공격력 25% 증가, 크기 30% 증가


설명 : 런처의 지속딜 능력을 강화하는 세트입니다.
화염 강타 타격 간격이 무려 0.04초로 엄청나게 빨리 다단히트를 합니다.
또한 개틀과 화방은 쿨타임이 짧으므로 강력한 지속딜이 가능해집니다.

여런처는 래피드 파이어 헤비건이나 크레이그 스트롱이 상대적으로 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고
대신 여런처쪽에 유리한 스티키 헬브링어 세트가 많이 쓰입니다.

남런처나 여런처나 런처는 이계셋이 전반적으로 다 쓸만한 편이라
본인이 자주 쓰는 스킬을 강화하는 게 올바른 선택이라 여겨집니다.



메카닉

남 : 토이 어소니스트 9셋

* RX-78 랜드러너 공격력 87.2% 증가, 쿨타임 1초 감소, 폭발 크기 44% 증가, 최대 수명 3.5초 증가
* Ez-8 카운트다운 공격력 44% 증가, 쿨타임 3초 감소, 폭발 크기 32% 증가
* 로봇 전폭 쿨타임 1초 감소, 전폭 시 폭발 데미지 증가량 5% 추가 증가


설명 : 러너러너러너러너러너러너러너러너
로 설명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랜드러너 쿨타임이 1초나 감소하여 거의 무한 랜드러너가 가능하며
폭발 범위가 거의 핵폭탄 수준으로 커집니다.
70제 유니크 자동권총인 포이즈너 핸드건을 장착 시 카운트다운도 쿨타임이 2초. 만세

딥 임베드 세트는 아예 이 세트의 하위호환이며
무한 바이퍼의 데블스 커맨드, 메카 드롭이 각성기가 되는 러스트 블리스터 토이 이것도 토이 정도가 그나마 쓰이지만
남메카의 딜은 어디까지나 랜카전이기 때문에 토이 9셋을 따라잡긴 어렵습니다.


여 : 데블스 커맨드 6셋


* Ex-s 바이퍼 공격력 68% 증가, 쿨타임 44% 감소, 수명 3초 증가, 초당 탄환 발사 수 1 증가
* 공중 전투 메카 : 게일 포스 공격력 20% 증가, 사격 & 미사일 연속 발사 수 50%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설명 : 여메카가 웬 바이퍼? 라고 생각이 들 수 있겠으나
현재 여메카의 특성차마 주력이라곤 못 하겠어이라고 볼 수 있는 G 시리즈의 위력이 한심하게 약하여
바이퍼 세팅을 맞추고 말뚝딜을 하는 것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홀딩이 전제된다면 말뚝딜은 제법 강한 편입니다.

만약 여메카라도 남메카 에픽 3대장(네오 오토매틱 건, 반자동 셔플렉터, 오픈 파이어)을 먹었다면
토이셋 끼고 랜카전 하는 게 더 강합니다.
물론 같은 세팅 남메카는 더 강ㅎ....
이 빌어먹을 시체컨셉캐



스핏파이어

남 : 세컨드 스트라이크 6셋 + 시크릿 코맨도스 3셋

* 플래시 마인 공격력 95% 증가, 쿨타임 28% 감소, 폭발 크기 84.8% 증가
* 크로스모어 공격력 20% 증가, 쿨타임 55% 감소, 가까운 거리에서의 추가 데미지 비율 20% 증가
* C4 원격조작 폭발 크기 10% 증가


설명 : 남스핏의 주력뎀딜인 마인이 대폭 강화됩니다.
이 세트를 쓰면 마인 이외의 스킬은 전부 현자타임 때우기 용도입니다.

세컨드 스트라이크 세트의 9셋 옵션이 애매하여 시크릿 코맨도스 3셋으로 대체하지만
마인만은 타 직업의 9셋 이상으로 강화되는 강력한 세트입니다.
마나 소모가 괴랄하게 높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물공 스핏의 경우에는 철갑탄과 버스터 샷이 강화되는 불릿 디스트로이어 9셋도 상당히 많이 쓰이지만
아무래도 물공스핏의 주력기가 마인인 만큼 마인 특화셋에 비하면 선호도가 조금 낮습니다.
하지만 버스터 샷의 데미지가 마인 올인셋의 마인보다 훨씬 강력하므로
적절한 컨트롤이 동반되면 더욱 강력한 데미지를 뽑을 수 있는 세트입니다.

마공 스핏의 경우 작열탄을 강화시키는 파이어 서포트 세트가 많이 쓰이지만
마인 자체의 성능이 워낙 절륜하여 마공 스핏도 이 마인 올인셋을 종종 씁니다.
나머지 셋은... 글쎄요.


여 : 파이어 서포트 9셋

* 공중 사격 지속시간 10초 증가, 쿨타임 5초 감소
* 강화탄 관통 증가율 30% 증가
* 냉동탄 공격력 50% 증가, 장전 수 14 증가
* 작열탄 공격력 80% 증가, 쿨타임 25% 감소, 장전 수 12 증가, 최대 파이어 익스플로전 개수 1 증가


설명 : 이 세트의 핵심은 작열탄도 있지만 공중 사격이 무한 지속이 된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작열탄 뿐만 아니라 냉동탄이 같이 강화되므로, 작열탄이 쿨타임에 걸린 현자타임에 냉동탄을 걸어
딜을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원래 유탄에 특화된 여스핏은 유탄 특화 세트인 프리미티브 스로우 세트가 그렇게 썩 좋지가 않아
작열탄을 강화시키는 파이어 서포트 세트를 많이 선택합니다. 

공사 옵션이 불필요하다고 느껴질 경우 6셋 + 강력한 일격의 작열탄으로 나머지를 채우는 게 작열탄의 데미지가 더 강력하며
6셋의 파이어 익스플로전 개수 1 증가의 경우 1:1 대전에선 안 먹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 몸체에 1타, 바닥에 1타가 폭발하여 마지막 1타가 그냥 증발합니다. 2개체 이상의 적이 있어야 3개가 터짐.)
정말 냉동탄을 아예 쓰지 않겠다면 3셋 + 강력한 일격의 작열탄도 많이 쓰입니다.
순수 작열탄의 데미지는 3셋 + 강력한 일격의 작열탄이 가장 강합니다.

냉동탄을 주로 쓰겠다면 베일드 매거진 세트도 써볼만 합니다.





4. 마법사

엘레멘탈마스터

다크 플레임 버스터 9셋

* 플레임 스트라이크 쿨타임 1.2초 감소, 범위 15% 증가, 띄우는 힘 30% 감소
* 보이드 공격력 10% 증가, 쿨타임 0.6초 감소, 크기 25% 증가
* 랜턴 파이어 공격력 25% 증가, 유도각 15 증가
* 플루토 공격력 20% 증가, 크기 25% 증가
* 핼로윈 버스터 쿨타임 20% 감소
* 나이트 할로우 쿨타임 44.75% 감소, 끌어들이는 힘 50% 증가, 끌어들이는 범위 50% 증가
* 플레임 보이드 볼케이노 공격력 20% 증가, 쿨타임 50% 감소, MP 소모량 35% 증가, 보이드 크기 25% 증가


설명 : 잡스러운 옵션이 많은데 다 필요없고
9셋에 달려있는 플레임 보이드 볼케이노 옵션이 중심입니다.
무려 쿨타임 50% 감소에, 보이드 크기 증가가 달려 풀히트를 더 쉽게 해 주며
나이트 할로우가 같이 강화되어 손쉽게 풀히트를 맞출 수 있습니다.
DPS면에서는 최강의 세트입니다.

단점이라면 아무리 나이트 할로우가 동반된다고 해도
몹이 발발대는 이계와 진고던에선 풀히트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이계나 진고던에선 썬더 콜링과 샤이닝 칠링 펜스가 강화되는
브라이트 아이스 크리스탈 세트도 많이 씁니다.
단 안톤 던전은 다크 플레임 버스터로 고정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소환사

 일반 소환사 : 스피릿 유너슨 6셋

*  정령소환 : 아도르 공격력 30% 증가
*  정령소환 : 나이아스 공격력 30% 증가
*  정령소환 : 위스프 공격력 30% 증가
*  정령소환 : 스토커 공격력 30% 증가
* 정령 소환 : 플레임 헐크 공격력 25% 증가, 하급 정령 소모수 1 감소
* 정령 소환 : 아퀘리스 공격력 25% 증가, 하급 정령 소모수 1 감소
* 정령 소환 : 글레어린 공격력 25% 증가, 하급 정령 소모수 1 감소
* 정령 소환 : 데드 멀커 공격력 25% 증가, 하급 정령 소모수 1 감소


정령 희생 소환사 : 금지된 희생 9셋

* 정령 소환 : 아도르 쿨타임 40% 감소
* 정령 소환 : 나이아스 쿨타임 40% 감소
* 정령 소환 : 위스프 쿨타임 40% 감소
* 정령 소환 : 스토커 쿨타임 40% 감소
* 정령 희생 속성저항 감소치 22% 증가, 쿨타임 10% 감소
* 아도르 희생 공격 공격력 75% 증가, 공격 익스플로전 크기 49.5% 증가
* 나이아스 희생 공격 공격력 75% 증가, 아이스 웨이브 수명 32% 증가
* 위스프 희생 공격 공격력 75% 증가, 썬더볼트 공격 거리 32% 증가
* 스토커 희생 공격 공격력 75% 증가, 다크 익스플로전 크기 49.5% 증가


설명 : 소환사는 2차와 3차가 각각 정령, 계약, 정령 희생 세트로 딱 나뉘어져 있는데
계약은 하나는 마계화 아우쿠소 강화라 취향을 타며 하나는 잉여 탱킹형 소환수인 산도르라 버려집니다.

프리덤 오브 스피릿은 하급 정령만을 우직하게 강화시키기 때문에
아무래도 전반적인 강화와 상급 정령 소환시 하급 정령 소모를 없애버리는 본 세트가 인기가 더 많습니다.
단 스피릿 유너슨 세트는 9세트의 옵션이 에체베리아의 하향과 함께 몰락하여 별로 선택이 되지 않기에
프리덤 오브 스피릿 3셋을 쓰거나 다른 템으로 빠진 부위를 채워 세팅을 완료합니다.

상급 정령을 쓰지 않거나 하급 정령에 좀 더 주력하고자 하는 유저는 프리덤 오브 스피릿 9세트도 많이 선호합니다.
특히 몹이 거의 고정돼있는 안톤 던전에선
하급 정령인 아도르가 거의 모든 딜을 다 하게 되므로 선호도가 더 높습니다.

정령 희생 소환사의 경우 금지된 희생 세트와 불신의 관계 세트 모두 9셋 옵션까지 괜찮은 편입니다.
금지된 희생은 정령 희생 자체 데미지를 강화시키고
불신의 관계 세트는 하급 정령의 수를 늘리고 정령 희생의 쿨타임을 감소시켜 정령 희생을 강화합니다.
아무래도 속성저항 감소가 있는 금지된 희생이 인기가 더 많지만
불신의 계약 세트도 정령 희생 스킬의 짧은 쿨타임을 바탕으로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으니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배틀메이지

체술 배틀메이지 : 데쓰 센텐스 6셋

* 더블 스윙 공격력 10% 증가, 쿨타임 2초 감소, 충격파 범위 20% 증가
* 쇄패 공격력 26.5% 증가, 쿨타임 25% 감소
* 뇌연격 공격력 15% 증가, 쿨타임 5초 감소, 타격수 2 증가
* 강습 유성타 공격력 30% 증가, 쿨타임 6초 감소, 완충시간 50% 감소


체이서 배틀메이지 : 화려한 추격자 9셋

* 체이서 공격력 94.06% 증가, 최대 생성 수 2 감소, 크기 40% 증가
* 체이서 사출 쿨타임 47.5% 감소
* 체이서 공격력 94.06% 증가
* 오토 체이서 쿨타임 32% 감소, 체이서 추가 생성 확률 125% 증가
* 체이서 프레스 공격력 82.5% 감소
* 뇌연격 쿨타임 40% 감소, 찌르기 타격 회수 50% 증가

★★★

설명 : 체술 배메용 세트는... 다 애매합니다.
그나마 데쓰 센텐스 세트가 항마용으로 쓰이긴 하는데
일던이나 진고던에선 레전더리나 유물이 더 효과가 좋다고 할 지경입니다.

체술 배메의 주력 무큐기인 강습 유성타가 상당히 강화되어 그럭저럭 낄만한 세트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듀얼 스테드 패스트는 이런저런 무큐기가 강화되나 정작 강습 유성타가 빠져서 애매하고,
아드레날린 쇼크는 쿨타임이 긴 진 뇌연격과 인챈티드 쇄패만 강화하여 딜로스가 심합니다.
강습 유성타 의존도가 낮은 유저는 듀얼 스테드 패스트도 괜찮긴 합니다.

체이서 배메는 상대적으로 사정이 낫습니다.
화려한 추격자 9셋은 배틀메이지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체이서를 무식하게 강화하여
배틀메이지의 지속딜을 살벌하게 강화합니다.
한방 데미지가 떨어지다 못해 포기하는 수준이란 게 단점이지만
안톤 일던이나 레이드에서 지속딜이 중요해진데다
테아나와 사도화와도 궁합이 잘 맞습니다.

왕년의 교복 균차 붉은 기운 암 체이서 + 체이서 프레스 2부여나
체이서 관련 스킬을 전반적으로 강화시키는 페이탈 스네어 9셋도 괜찮습니다.
한방 딜은 암체 2부여가, 지속딜은 화려한 추격자가 가장 강력하며, 페이탈 스네어는 그 중간에 있습니다.


마도학자

밝게 타오르는 홍염 6셋

* 도발 인형 : 슈르르 쿨타임 3초 감소
* 용암지대 생성 물약 지속시간 2초 증가, 쿨타임 20% 증가
* 성난 불길 가열로 공격력 10% 증가, 쿨타임 40% 감소, 분출 시 최대 히트 수 2 증가, HP 50% 증가, 발사속도 35% 증가


설명 : 마도학자는 던파 최고의 이계템 자유도를 갖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가열로를 좋아한다면 홍염 6셋
메가 드릴을 극한으로 강화시키고 싶다면 글레이셜 드래프트 9셋
반중력이 누킹기가 되는 기적을 보고 싶다면 고문서 중독자 9셋 (대왕 파리채도 쓸만하게 강화됩니다)
컬라 여왕이 되고 싶다면 선구자의 발자취 9셋
대왕 파리채를 자주 쓰신다면 절대영도 세계 9셋을 선택하지면 됩니다.

아무래도 위 스킬들 중 가장 선호하는 스킬이 가열로이고
6셋이라 템셋팅의 자유도도 높아서 많이 선택되긴 하지만
모든 세트가 그럭저럭 쓸만한 세트입니다.

그와중에 소외된 왕년의 최강자 빛나는 잔영은 애도
홍염에 묻힌 777 인보커도 애도



엘레멘탈 바머

궁극의 엘레멘탈 매지션 9셋

* 속성 발동 공격력 25% 증가
* 마나 폭주 공격력 증가율 8% 증가, MP 소모 증가율 13% 증가
* 엘레멘탈 레인 공격력 40% 증가, 쿨타임 20% 감소, 점프 높이 대폭 감소, 마법구 던지는 방향 변경, 큰 마법구 폭발 범위 30% 증가
* 컨센트레이트 공격력 80% 증가, 쿨타임 20% 감소, 마지막 폭발 범위 30% 증가, 마법구 땅에 부딪치는 횟수 1 감소
* 엘레멘탈 스트라이크 공격력 50% 증가, 쿨타임 20% 감소, 폭발 범위 30% 증가


설명 : 엘레멘탈 바머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죽이는 세트입니다.
엘바는 평타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일부 스킬만을 강화시키는 옵션보다도
모든 스킬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속성 발동과 마나 폭주 옵션이 굉장히 유용하고
45, 60, 70제 스킬이 모두 강화된다는 것은
평타 캐릭의 단점인 폭딜을 해결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원래 쓸만했던 컨센트레이트와 엘레멘탈 스트라이크는 데미지를 많이 늘려놓았고
특히 컨센트레이트는 타격 횟수를 줄이고 데미지를 늘려 DPS면에서 큰 이득을 보게 됩니다.
강력한 뎀딜기지만 선후딜이 길고 범위가 전방으로 치우쳐 있어 맞추기 좀 애매하다는 단점이 있는 엘레멘탈 레인은
점프 높이를 낮춰서 선후딜을 대폭 줄여 단점을 해결했습니다.
이러나저러나 엘바의 주력 세트입니다.

여담으로 빙결사 세트인 궁극의 아이스 매지션이나 아수라의 궁극의 파동빙폭열 세트와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신이계를 돌다가 '궁극의'라는 글귀를 보고 순간 심장이 뛰다가 그 뒤를 확인한 후의 허탈감이란....



빙결사

아이스 플라워 헬 9셋

* 피어스 오브 아이스 파편 개수 9 증가, 쿨타임 20% 감소, 랜덤 범위 114.5% 증가, 랜덤 범위 전체 범위로 변경
* 아이스 오브 송곳 횟수 30% 증가, 쿨타임 30% 감소
* 아이스 필드 공격력 40% 증가, 쿨타임 20% 감소


설명 : 명실상부 전 직업 통틀어 최강의 9셋입니다.
빙결사 딜링의 최고 핵심 스킬인 아라라라 피어스 오브 아이스가 공격력, 쿨타임, 범위 가릴 것 없이 겁나게 세지는데
9셋이 되는 순간 피어스가 뒤로도 나갑니다.
이 때문에 센터에서 피어스를 맞출 경우 전후로 맞게 되어 데미지가 더 뻥튀기 됩니다.
쿨타임 6초짜리 기본기가 무큐기급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게 됩니다.

피어스 오브 아이스만 따져도 미친 사기급 옵션인데
다른 옵션도 꿀입니다.
강력한 한방 뎀딜기인 아이스 오브와 아이스 필드가 같이 강화되어
기본기 주력 캐릭터의 단점이 되기 쉬운 폭딜도 꽤 강화됩니다.
근데 그래봤자 피어스만 왕창 쓰겠지 아라라라라라라라

이계人 개편 때 아무 변화가 없이 나왔던 세트입니다.
아무래도 이걸 바꾸면 빙결사 자체가 크게 요동칠 게 뻔하니 그냥 놔둔 듯 하네요.
다른 직업은 안 그런 줄 아나





5. 프리스트

크루세이더

버프 크루세이더 : 바우 오브 사일런스 6셋 + 사일런트 프레이어 3셋

* 스트라이킹 물리 무기 공격력 51 증가, 지속시간 56% 증가, 무기 적중률 1% 추가 증가 + 20% 증가, 쿨타임 2초 감소
* 지혜의 축복 마법 무기 공격력 30 증가, 지능 32 증가, 쿨타임 2초 감소, 지속시간 56% 증가


설명 : 스트라이킹과 지혜의 축복 공격력과 적중률이 상당히 증가합니다.
크루세이더의 핵심은 영광의 축복이지만, 이 세트를 장비하면 스트라이킹과 지혜의 축복이 거의 영광의 축복 급 위력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영광의 축복을 강화시키는 바우 9셋 역시도 상당히 강력합니다.

스트라이킹이든 지혜의 축복이든 영광의 축복이든 버프크루에겐 굉장히 소중한 버프이므로
일반적으로 둘 다 갖고 다닙니다. 특히 바우 오브 사일런트 9셋 + 사일런트 프레이어 3셋, 통칭 93셋이라 불리는 이 셋팅이
진정한 버프크루의 최종 세팅입니다.
다른 직업처럼 9셋을 모두 스위칭할 필요 없이 3셋만 스위칭하면 되므로 간단합니다.
93셋은 이계 좀 돌았다 싶으면 다들 갖고 있는 필수셋입니다.
바우 9셋의 영축은 너무도 강력해서 배틀크루도 웬만하면 구비하는 세트입니다.

참고로 이 세트는 스트라이킹을 자주 쓰는 인파이터와 물공 퇴마사, 지혜의 축복을 자주 쓰는 마공 퇴마사와 어벤저도 많이 씁니다.


 배틀 크루세이더 : 리빌먼트 콘션 9셋

* 지혜의 축복 마법 무기 공격력 20% 증가, 지능 10% 증가
* 승리의 창 쿨타임 10% 감소, 크기 30% 증가, 꽂힌 후 유지시간 60% 증가
* 플래시 글로브 쿨타임 36% 감소, 공격력 10% 증가, 구체 크기 32% 증가, 전진속도 100% 감소, 지속시간, 다단히트 간격 60% 감소
* 빛의 복수 직접 공격시 썬더볼트 시전 확률 100% 증가
* 정의의 심판 쿨타임 51% 감소, 다단히트 간격 75% 감소, 지속시간 54.5% 감소
* 플래시 스크랩 유지시간 100% 감소, 폭발 공격력 40% 증가, 쿨타임 30% 감소


배크 전용 세트는 블러드 뱁티즘 세트와 리빌먼트 콘션 세트가 있는데
한방 특화로 신이계에서 좀 더 유리한 리빌 9셋이 인기가 더 좋습니다.
거의 무한 홀딩이 가능해지는 승리의 창, 제자리에서 다단히트를 퍼붓는 플래시 글로브와 즉발하는 플래시 스크랩,
지속시간 감소로 폭딜기가 되어버리는 정의의 심판 등등 하나같이 깨알같은 옵션들이죠.
이렇게 스킬 자체를 갈아엎어버리는 옵션은 전체 직업군을 둘러봐도 몇 안 됩니다.

단 스펙이 점점 올라가면서 블러드 뱁티즘으로도 충분히 이계 원킬 스펙을 갖추게 된다면
디플렉트 월과 참회의 망치의 쿨타임이 대폭 감소하는 블러드 뱁티즘이 더 수월한 사냥이 가능해집니다.
때문에 리빌에서 블뱁으로 갈아타는 유저들이 최근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만약 블러드 뱁티즘을 끼고 망치와 벽을 강화시키고 싶다면 6셋만 맞추고 나머지 템으로 다른 부위를 채우는 게 좋습니다.
9셋에 승리의 창 옵션이 뜬금없이 들어있어서 좀 애매하거든요.
9셋을 맞추려면 리빌을 맞추는 게 더 낫다는 것도 블뱁 9셋을 꺼리는 이유입니다.
이계가 아니면 당연히 유니크나 레전더리를 쓰면 되고,
이계에서는 붉은 기운 + 녹색 기운 참회의 망치 2부여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프레셔 월의 시전과 폭발간의 간격을 크게 줄여 사용을 편하게 한다는 장점도 있으니,
프레셔 월의 타이밍을 잡기 어렵다면 사용해볼만 합니다.



인파이터

언리미티드 어빌리티 9셋

* 머신건 잽 공격력 25% 증가
* 섀도우 박서 공격력 80% 증가, 지속시간 93%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 허리케인 롤 쿨타임 51% 감소, 타격 횟수 50% 감소, 훅 공격력 176% 증가, 어퍼컷 공격력 56% 증가, 끌어들이는 범위 30% 증가, 끌어들이는 힘 50% 증가


설명 : 인파이터의 유일한 희망인 섀도우 박서를 무한 지속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세트입니다.
(정확하게는 토템을 껴야만 지속 38.6초에 쿨 36초로 무한이 됩니다. 이외 무기는 쿨 40초로 약간의 빈틈이 있습니다)
강화시키는 스킬이라곤 섀도우 박서와 허리케인 롤 뿐이지만
섀도우 박서가 모든 스킬에 적용되므로 별 문제가 안 됩니다.
게다가 허리케인 롤의 타격 횟수가 절반으로 깎이면서 진정한 한방기가 되기 때문에
지속딜 폭딜 모두 강화되는 뛰어난 옵션의 세트입니다.

참고로 허리케인 롤의 총합 퍼뎀은 43%정도 상승합니다.
단 현재 버그가 있어 허리케인 롤 훅 횟수가 1회 더 줄어듭니다.  네오플은 정말 프리스트를 미워하는 걸까요
 이는 허리케인 롤 28렙을 찍어 타격수가 늘어나면 해결되는 버그입니다.



퇴마사

물리 공격형 퇴마사 : 묵시의 수행자 6셋

* 낙봉추 공격력 20% 증가, 충격파 범위 15% 증가
* 난격 타격횟수 50% 감소, 타격 공격력 130% 증가, 막타 공격력 30% 증가, 충격파 공격력 30% 증가
* 대회전격 쿨타임 40% 감소, 회전횟수 50% 감소, 회전 공격력 200% 증가, 막타 공격력 50%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설명 : 대회전격 쿨타임이 10초 초반대가 되고 공격력은 50%나 증가하는 세트로
딜은 딜대로 쿨타임은 쿨타임대로 강화시켜주는 강력한 세트입니다.
무쌍격에 잠룡이 추가된 후로는 한방 딜이 크게 부족하지 않아
강일 무쌍 대신 묵시 9셋으로 때우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보통 6셋이 쓰이며, 기타 장비가 없는 경우 9셋을 껴도 괜찮습니다.

물퇴는 밸런스 패치가 될때마다 이계 세트가 자주 바뀌는데
공참사 시절에는 공참타를 강화시키는 신풍의 징벌
공참타 하향 이후에는 너무나도 긴 쿨타임을 메꿔보자 하는 역습의 기회
2차 밸패로 잠룡과 대회전격이 상향되자 묵시의 수행자로 바뀌는 대격변을 거쳤습니다.

현재는 신풍의 징벌은 잡세트가 되었으며
거병의 조각은 주력 강화 스킬인 저 하늘의 별과 참격이 여전히 기대치만큼의 효율성이 나오지 않는 스킬이라 잘 안 쓰며
역습의 기회는 한방 데미지가 너무 딸린다는 이유로 묵시의 수행자에 비해 쓰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거병의 조각 3셋의 저 하늘의 별 개조 옵션이나
역습의 기회 9셋의 무쌍격 쿨타임 70% 감소는 포기하기 힘든 옵션임이 확실하기 때문에
유저의 취향에 따라 사용하기도 합니다.



마법 공격형 퇴마사 : 대지의 제압자 9셋

* 제압부 범위 20% 증가
* 공의 식신 - 백호 공격력 25% 증가, 쿨타임 1초 감소, 2, 3, 4개 설치 시 발사 쿨타임 감소, 최소 생성간격 20% 감소
* 낙뢰부 공격력 43.75% 증가, 쿨타임 20% 감소, 최대 번개 수 1 증가, 개체당 번개 수 3 증가, 번개 쿨타임 30% 감소,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설명 : 낙뢰부를 중점적으로 강화시키는 세트입니다.
원래 낙뢰부는 1:1에서의 데미지가 워낙 좋지 않아서 잡몹 학살 용도로나 쓰는 스킬인데
대지의 제압자를 9셋까지 맞추면 몹 한 마리에게 떨어지는 번개가 최대 4개로 늘어나
대인 DPS가 기존의 낙뢰부에 비해 721%나 상승하게 됩니다. 7.21%도, 72.1%도 아닙니다!
잡몹이건 보스몹이건 낙뢰부로 모두 처리할 수 있으며
소소하게 강화된 백호가 딜을 도와줍니다.

단점으론 낙뢰부를 한 번이라도 잘못 깔면 딜로스가 심하다는 점입니다.
낙뢰부 의존도가 워낙에 커서 말이죠.
때문에 던전별로 패턴을 잘 짜야 합니다.

마퇴의 다른 세트 중에서는
백호를 중심으로 기본기를 전반적으로 상향시켜 플레이를 쉽게 하는 혼백의 구제 9세트나
성불에 올인하는 공간의 왜곡자 6셋 + 혼백의 구제 3셋이 쓰입니다.
뭘 써도 좋지만 구속의 진의만큼은 답이 없는 세트입니다.




어벤저

죽음의 가호 9셋

* 데빌 스트라이커 공격력 102.8% 증가, 게이지 소모량 32% 감소, 게이지 획득량 20% 증가, 최대 게이지량 20% 증가, 적을 밀치거나 띄우지 않음
* 환청 공격력 증가량 45% 증가, 이동속도 증가량 30% 증가


설명 : 어벤저 스킬 중 데빌 스트라이커가 안 들어가는 액티브 공격 스킬은 3개에 불과합니다.
더군다나 어둠의 권능 정도를 제외하면 데빌 스트라이커가 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어벤저에겐
데빌 스트라이커 공격력이 2배가 넘게 뻥튀기 되는 옵션은 최강의 옵션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9셋의 최대 게이지량 증가는 고통의 희열에 적용되지 않아서
보다 수월하게 악마 게이지를 모으고자 한다면 9셋 대신 광기의 지배자 3셋을 껴서
데빌 스트라이커의 데미지를 올리기도 합니다.

데빌 스트라이커가 나가지 않는 악마화 중에는 죽음의 가호 세트 옵션은 전혀 쓸모가 없으므로
악마화 중의 주력기인 가시를 강화하는 끓어오르는 가시나
지뢰진을 강화하는 어둠의 복수자 세트가 많이 쓰입니다.

또한 추락하는 영혼 스위칭 용도로 재앙의 흐름 - 멸망 6세트도 사용됩니다.






6. 도적

로그

강력한 일격의 가죽 改 - 히트엔드 8셋

* 히트엔드 공격력 75% 증가


설명 : 전 직업 통틀어 유일하게 비 세트템이 정석으로 받아들여지는 직업이 로그입니다.
기껏해야 죽무랑 2부여랑 물고 뜯고 영원히 싸울 것 같은 남스커 정도가 로그 다음으로 비셋템 선호도가 높은 직업이죠.
로그는 히트엔드의 의존도가 상당히 크면서도 여러 스킬을 때려넣으면서 골고루 딜을 하는 직업이라
히트엔드 이외의 스킬을 강화해봐야 별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흔히 다른 직업에 있는 '전반적인 기본기 강화' 또는 '전반적인 무큐기 강화'같은 무난한 세트도 없습니다.

다른 스타일리쉬 캐릭터는 단일 스킬 의존도가 낮은 편이라 한 스킬이 강화되어도 강화되지 않은 스킬을 쓰니
가급적 많은 스킬이 강화되는 셋템을 선호하지만
로그는 히트엔드의 의존도가 너무 커 많은 스킬을 강화해봐야 히트엔드 하나 강화시킨 결과보다 모자랍니다.

비슷하게 특정 스킬 선호도가 높은 직업은 어벤저가 있는데
어벤저는 데빌 스트라이커가 미친듯이 강화되는 셋템이 있고,
전반적으로 성능이 우수한 무큐기가 골고루 강화되는 셋템이 있어서
도리어 선택지가 넓은 편입니다.
그러나 로그는 히트엔드 특화 셋템도 없고, 무큐기 성능도 썩 좋지 않으며, 무큐기를 전반적으로 강화시키는 셋템도 없습니다. 

그나마 세트템중에 쓸만한 것은
쌍검 로그의 경우 쌍검 마스터리와 함께 소닉 어썰트만큼은 강일힛엔 이상으로 대폭 강화되는 언스타퍼블 스톰 9셋,
단검 로그는 허리케인 쿨타임이 3초대로 줄어드는 컨스턴트 어택 6셋이나 9셋 정도입니다.

세트가 아닌 2차 크로니클 아이템은 무기 + 방어구 5 + 악세사리 3으로 9셋이 풀셋인데
보통 무기를 빼고 8셋을 많이 씁니다. 
안톤 레이드가 없는 현재는 이계 무기를 아무리 강화해봐야 유니크나 레전더리, 에픽을 못 이겨서요.

사소한 장점으로 셋템이 아니기 때문에 이지, 미디움만 가도 전 부위를 다 모을 수 있고
좋은 옵션의 유니크나 레전더리, 에픽템이 있다면 자유롭게 대체가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이계에서는 이계템 말고 좋은 옵션의 템은 거의 없어서 8셋을 거의 다 쓰지만...




사령술사

암흑의 파괴자 9셋

* 학살의 발라크르 강령 평타 공격력 82% 증가
* 기요틴 공격력 116% 증가, 쿨타임 42.2% 감소, 1타 공격 모션 삭제,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설명 : 암흑의 파괴자 9셋은 기요틴 1타를 삭제하여 진정한 한방기로 거듭납니다.
기요틴은 데미지는 무척 강력하나 긴 시전 시간이 단점인데 그걸 없애버리고
데미지는 무려 116%나 증가, 쿨타임은 42.2%나 감소해 기요틴만으로 딜링을 하는 지경에 이릅니다.
기요틴의 위력이 어찌나 절륜한지 발라크르 평타는 기요틴이 쿨일 때 마무리하는 역할로 전락해 버렸습니다.
근데 그 발라크르 공격력이 또 올라가네요. 단 두 개의 스킬만이 강화됨에도 버릴 것이 전혀 없는 옵션입니다.


7. 나이트

엘븐나이트

검의 긍지 - 쐐기 9셋

* 리탈 펀토 공격력 69% 증가, 크기 56% 증가, 최대 충전 시 공격력 45% 증가
* 신록의 검 공격력 49.5% 증가, 쿨타임 20% 감소, 충격파 범위 20% 증가
* 엘비쉬 점프 공격력 49.5% 증가, 쿨타임 20% 감소, 충돌 충격파 범위 20% 증가
* 런지 에볼루션 찌르기 공격력 80% 증가, 쿨타임 28% 감소, 회전 지속시간 50% 증가, 범위 20%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설명 : 엘븐나이트의 스킬 중 체인러쉬와 분쇄를 제외하고 가장 강력한 스킬인 신록의 검과 엘비쉬 점프가 강화되는 세트입니다.
엘븐나이트의 딜의 대부분은 체인러쉬에서 나오는데 그 영향을 그나마 덜 받는게 신록의 검과 엘비쉬 점프입니다.
이들은 범위와 스킬 판정이 체인 러쉬와 차이가 있는 대신 데미지가 굉장히 강력하기에 주력기로 손꼽히는데
딱 그 둘이 강화되는 알뜰한 세트입니다.

검의 긍지 - 연쇄 세트의 경우에는 체인러쉬 자체가 강화되어 끊임없는 딜을 넣는 것이 가능하나
안 그래도 어려운 엘븐나이트의 난이도가 더 어려워지는 문제점이 있어 선호도가 살짝 낮은 편입니다.
그 외에 에인션트 디어와 에인션트 보어, 그리고 결정적으로 워크라이가 강화되는 거대한 숲의 환수 세트도 모아볼만 하며
엘븐나이트의 난이도가 너무 어려운 유저는 실드러시 인피닛 체인 세트를 이용하여도 좋습니다.



카오스

어둠의 인도자 : 다크 퀸 9셋

 * 테크트리 : 데몬 매지션 최대 소환 수 2 증가
* 약식 소환 : 젤라틴 마스크 최대 소환 수 1 증가
* 사악한 수혈 버프 유지시간 2초 감소, 데몬 버프 유지시간 3초 증가
* 약식 소환 : 크레이지 스핀 최대 소환 수 1 증가, 소환 시간 20% 감소
* 약식 소환 : 레이지 햇 공격력 10% 증가, 공격 쿨타임 20% 감소, 소환시간 20% 감소
* 약식 소환 : 빅 대디 공격력 15% 증가
* 약식 소환 : 하트 퀸 작위수여 쿨타임 40% 감소

★★

설명 : 옵션이 상당히 다양하지만 주목할 만한건 빅 대디와 하트 퀸입니다.
빅 대디가 상당히 강력한 딜링을 자랑하지만 하나밖에 뽑을 수 없는데
만약 크레이지 스핀 2마리를 소환하고 하트 퀸의 작위 수여가 발동한다면
빅 대디가 최대 3마리까지 소환됩니다.
게다가 크레이지 스핀이 빅 대디로 업그레이드 되면 크레이지 스핀을 또 뽑을 수 있고 그럼 얘들이 또 빅 대디가 되고.....
빅 대디가 5~6마리씩 바글바글대는 괴랄한 현상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점은 하트 퀸의 작위수여 쿨타임이 크게 감소하긴 하나
이게 쿨타임이 찼다고 바로바로 사용하는 게 아니라
운이 없다면 빅 대디 5마리는 커녕 2마리도 소환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젤라틴 마스크는 가급적 소환을 하지 않는게 나은데
기껏 작위수여가 발동 됐는데 크레이지 스핀이 아닌 젤라틴 마스크에 발동이 된다면
쓸데 없이 크레이지 스핀만 하나 늘어나게 됩니다.
세트의 목적이 빅 대디 양산이기 때문에 세트를 완성한다면 젤라틴 마스크는 가급적 소환을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외에 쓰이는 세팅은 크레이지 스핀과 레이지 햇의 공격 쿨타임을 대폭 감소시켜 지속딜에 치중하는 디아볼릭의 혈흔 세트나
데몬을 유지하면서 카오스 본체의 전투력을 강화하는 암광의 제노사이드 세트도 많이 쓰입니다.

매드니스 데몬 플레어 세트의 경우 희생폭탄을 강화하여 한방 데미지를 추구하는 세트로 볼 수 있으나
쿨 감소와 범위 증가가 주력인데다 정작 가장 강력한 딜을 추구하는 빅 대디의 머릿수가 다크 퀸 세트보다 적어 딜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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