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 수익 주 200 달러의 Airbnb가 급성장 한 비결은 ~
디자인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 수익 주 200 달러의 Airbnb가 급성장 한 비결은 ~
지난 몇 년 동안 "디자인 사고"또는 "디자인 적 프로세스"라고 말을 종종 듣게 된 것 같아. 그러나 실제로 디자인 사고를 비즈니스에 도입 해 잘 활용할 수있는 기업은 아직 적은 것이 아닐까.
원래 디자인 사고와는 Wikipedia의 정의에 따르면,
"디자인 사고와 불명확 한 문제를 조사하고 정보를 취득하고 지식을 분석하고 설계 및 계획 분야에서 솔루션을 선정하기위한 방법 및 과정을 가리킨다."
라고 쓰여져있는 일도 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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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사고 (Design Thinking)는 인간 중심 디자인에 기초한 혁신을 일으키기위한 주로 비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한 발상법이다."
라고 적혀 있기도 등 쓰고있는 본인도 잘 모르는 가능성이 매우 추상적 인 개념이다. 그래서 디자이너에 의해 설립 된 Airbnb에서 어떻게 디자인이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되돌아 보면서 디자인 사고에 대해 생각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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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사고를 활용 해 성장했다 Airbnb의 예
세계의 사람과 방을 대차 할 수있는 서비스
Airbnb는 전 세계의 사람과 방 대차가있는 커뮤니티 마켓 플레이스. 싸고 쉽게 현지인 집에 머무는 수있는 획기적인 서비스로 미국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기 서비스. 집의 공간을 공유하는이 서비스를 계기로 다양한 공유 서비스가 태어나고있어 새로운 트렌드의 주동자이기도하다. 덧붙여서, Airbnb의 창업자는 btrax와 사이가 좋고, JapanNight과 SOY TRIP 등 다양한 이벤트에 함께 강연에 등단도하고있다. 그리고 두 회사의 공통점은 비즈니스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있는 것.
관련 기사 : 실리콘 밸리의 주요 인물 3 명이 말하는 차세대 혁신은
Airbnb 초기 상황
지금은 세계적으로 이름이 알려지는 기업이되었다 Airbnb이지만, 몇 년 전까지는 아무도 이름조차 모르는 커녕, 사실 성장도 0으로 파산 직전에 가까운 서비스였다. 당시 상황은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를 전개하고있는 지금은 생각할 수없는, 정반대의 상태. 간단하게 당시 상황을 설명하면,
- 2009 년 당시의 Airbnb는 회사의 수익은 주당 200 달러
- 창업자 멤버는 샌프란시스코의 좁은 1 실을 3 명으로 공유하고 어떻게 든 생활
- 호화을 하기는 커녕 생활비조차 제대로 뽑지 못하고
- 급격하게 변화하며 성장해 나간다는 투자자의 이상적인 성장과는 정반대의 성장 라인을 추적
- 성장률은 거의 0 커녕 마이너스
- 거리 보더라도 모두 airbnb의 것을 모른다
- 호스트에 돈을 지불까지 3 주가 소요 호스트를 화나게
- 5 회 론칭하고, 그 중 4 번은 실패
그런 최악의 상황을 타파 해 갔다 뒷면에는 Airbnb 멤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디자인 적 사고 방식에있다.
1. "스케일하지 않도록 해 봐라"
계기는 어떤 일상의 대화에서
어느 날 창업자 멤버 3 명과 Y combinator의 Paul에서 당시 뉴욕의 부동산 40 건 정도를 보면서 왜 Airbnb가 쓰이게되지 않는 것인지 대화를하고 있던 때. 갑자기 어떤 중요한 공통점을 깨달았다.
그것은 "어떤 집의 사진도 촌티 너무." 완전히 가지고 좋은 사진을 게재하고있는 물건이 없다. 아무리 매력적인 집에 싸게 숙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그것이 사용자에게 보이는 형태로 도착하지 않으면, 사용자는 무엇에 돈을 지불하는 모르겠어요. 눈치 과제는 그런 근본적인 것이었다.
그것은 "어떤 집의 사진도 촌티 너무." 완전히 가지고 좋은 사진을 게재하고있는 물건이 없다. 아무리 매력적인 집에 싸게 숙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그것이 사용자에게 보이는 형태로 도착하지 않으면, 사용자는 무엇에 돈을 지불하는 모르겠어요. 눈치 과제는 그런 근본적인 것이었다.
데이터보다 먼저 행동 할
사진이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이 정말 문제인지, 데이터를 이용하여 검증하는 것보다 먼저 눈치 챈 순간에 다음의 뉴욕가는 항공권을 전원 분 산다. 그리고 그 1 주일 후에는 팀 멤버 전원이 샌프란시스코에서 뉴욕으로 향했다. 단 (40) 개라면 사진을 모두 청소 찍어주고, 差し替えよ 생각한 것이다. 분명히 수동으로 사진을 교환 해가는 작업은 도시에서 개선되어 있어도 다른 나라와 도시에 쉽게 응용할 수있는 것은 아니다라는 큰 문제점을 안고있었다. 그러나 스케일 수없는 든가, 데이터가 왈가왈부보다 우선 해 보려고 생각한 것이다. 그리고 뉴욕의 물건으로 게재되어있는 40 개의 모든 호스트의 집에 실제로 가서했다. 그래서 고성능 카메라를 이용하여 원래 디자이너이었다 설립자 Matt가 깨끗한 사진을 그들을 위해 촬영 웹상에서 교환 해 갔다.
결과는 어떨까? 사실 그 때까지 8 개월간 회사는 전혀 성장하지 않았다. 주간 판매 대수는 겨우 200 달러 똑.200 달러를 밑도는 것은 가끔 있어도 크게 초과 한 번도 없었다고한다. 그런 매출이 일주일에서 갑자기 2 배가되었다.
이 하나의 사건이 계기가되어, 코드만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것은 아니라고 깨달았다. 분명히 컴퓨터의 힘은 강력하고 소프트웨어만으로 많은 것이 해결 할 수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일부에 한정되어있다. 실리콘 밸리의 기업가들은 우수하다 그러므로 항상 코드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하는 경향이며, 그것이 그들에게 편안한 방법으로도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런만큼 사로 잡히지 않고, 스케일하지 않는 것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2. 디자인은 어떻게 보일까가 아니라 어떻게 작동하는지가 가장 중요
좋은 디자인의 뒷면에는 왜 디자인인가라고하는 이야기가 존재한다. 逆に 단지 외형이 좋은 만의 디자인 가치는별로 없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러므로, 디자이너는 디자인의 뒷면에 숨어있는 스토리를 말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렇게하면 처음 디자인의 가치와 기능의 특성을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과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 예를 들면, Airbnb는 신입 사원에 어딘가에 작은 곳에서도 좋기 때문에 서비스를 개선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을 권장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명의 새로운 회원이 자신 만만하게 아이디어를 가지고왔다. Airbnb의 기능 중 하나에 묵고 싶은 물건이있을 때 사용자가 별 모양을 클릭하면 Wish List는 즐겨 찾기에 추가 할 수있는 기능이 있는데, 그는 그 별 마크를 하트 마크에 변화 싶다고 말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 이유는 별표라는 것은 실용성이 높기 때문에 선택된 것 같지만, Airbnb는 좀 더 사람들을 열망하는 것 같은 서비스이며 즐겨 찾기 기능의 아이콘에 하트가 적당 에서. 어쩐지 이미지와 실용성 만에 별표를 해두는 惜しくい한다.
Gebbia 중심 디자인 팀은 알았어, 그렇다면 해보자라고 실제로 구현하고 보았는데, 별 하트 바꾼다는 약간의 디자인 변경이 사용자의 참여를 30 % 나 증가시킨 이다. 색상과 섬세한 디자인이 바뀌어 버렸지 만, 하트 아이콘은 그 때부터 몇 년이 지난 지금도 남아있다.
3. 사용자를 위해 디자인하는
누구를 위해 제품을 만들고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사용자를 위해 디자인의 중요성에 주목된다. 따라서 실제로 고객을 만나 사용자가 안고있는 과제를 명확하게 확실한 해결 방법을 알아낼라는 프로세스가 태어난다. Airbnb의 창업 멤버들은 대부분 돈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초기에 목표로했던 뉴욕의 사용자에게 직접 만나러가는 데 총 4 번 NY에 나가있다.
또한 사용자의 목소리를 실제로 듣고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사용자가되어보기. 실제로 사용해 보지 않으면 모르는 것은 생각보다 정말 많다. 자신이 만들고 있으니까 전부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용해 봅니다 최초로 평소 사용자가 불만스러워하는 점이나 더 개선 할 수있을 것 점 등주의가 얻어진다. 세계 190 개국에 서비스를 전개하는 Airbnb는 새로 들어간 모든 직원이 입사 1 주 또는 2 주에 Airbnb를 이용하여 여행에 가서 서비스를 실제로 체험 해달라고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돌아 오면 피드백을 받고 개선 과제를 발굴 받아 제품을 그로스시킨다. 덧붙여서, 비용은 모두 Airbnb 소유.
이제 최종 결정은 데이터에 근거 해 가고있다 Airbnb이지만, 데이터에 휘둘리지 않은 것이 특징. 우선 창의적인 가설에서 생각을 시작하고 그 가설을 기반으로 디자인과 기능을 실제로 구현하려고 그 데이터를 분석,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것이 얼마나 사업으로 임팩트를 가져 왔는가를 측정하는이 프로세스 의 반복이다. 단지 이만큼라고 생각 될지도 모르지만, 사실 10 %의 그로스를 100 회 실시하면 13780 배가된다. 작은 그로스의 반복이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서비스로 이어졌다.
이제는 디자인 시대
디자인라고하면 아 디자이너 말인가라고 말하는 것이 많이 있지만, 디자인과 비즈니스에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개념이다. 사실, 특히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사내의 모든 프로세스에 "디자인 적 사고"를 캡처하고 큰 성공을 이루고있는 기업이 늘고있다. Airbnb도 그 일례.
그럼 왜 중요한가?
세상에 정보가 넘치고 있다고 말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제품의 가치가 사용자에게 단시간에 알기 쉽게 전해지는 것은 매우 매력적인 점이다. 역으로, 아무리 기능이 우수해도 그 장점이 사용자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제품의 가치는 결코 높지 않다. 오히려 끝까지 장점과 특징을 이해되지 않고 사용자의 관점에서 보면 자기 만족의 형태로 끝나 버릴 우려 마저있다. 특히 시장이 해외 인 경우는 특히주의가 필요. 일본과는 분명히 다른 문화를 가진 사용자에 대한 올바른 접근법 그 가치를 전달해야한다.
그럴 때 국내외 불문하고 서비스 그로스에서 열쇠를 잡는 디자인으로 처리합니다. 지금 현재의 문제와 해결 방안에서 생각을 시작하고 결국 제품이 가장 전하고 싶은 사용자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한다. 그 과정에서 A / B 테스트 및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기 전에 사용자와 직접 소통 때로는 자신이 사용자가 볼 필요가있다.이렇게하면 타겟 층의 요구 정말 해결해야 과제를 분명히하고 가장 중요한 골을 향해 돌아가는 길을 최소화, 가능한 한 최단 거리로 이끌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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