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검색엔진 트렌드 5가지
출처 - http://blog.newswire.co.kr/?p=4406
2015년도에는 ‘모바일 최적화’를 중심으로 검색시장이 움직였다면 2016년에는 이를 바탕으로 더욱 정확한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사용자 경험’이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오늘은 2016년 주목받을 검색엔진 트렌드를 살펴봅니다.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기업 홍보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 인공지능 검색
구글은 검색엔진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구글은 지난해 10월, 사용자에게 더 정확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인공지능 검색 알고리즘 ‘랭크브레인(RankBrain)’을 출시했습니다.
랭크브레인은 단순히 키워드를 보는 대신에 개별 문장을 읽고 인간의 직감이나 추측과 같은 방식으로 그 의미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랭크브레인은 모호한 질문에 대한 처리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다른 기술과 달리 학습능력이 있어 스스로 검색 수준을 향상하여 더욱 높은 검색 정확도를 가질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용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열람하였는지 등 이용자의 행동을 이해하여 사용자들에 더 나은 검색경험을 제공합니다. 2016년 이와 같은 인공지능 검색 알고리즘과 머신 러닝의 활약이 검색시장에서 더욱 주목받을 전망입니다.
2.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최적화는 지난해부터 계속해서 검색시장을 뒤흔들어왔지만, 올해에도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구글은 지난해 4월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하도록 알고리즘을 변경했습니다. 이유는 모바일 검색량이 지속해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검색부문 최고 책임자 아밋 싱할(Amit Singhal)은 “매달 발생하는 1,000억 건의 검색 중에서 절반 이상이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말하면서 지난해 여름 전 세계 모바일 검색이 처음으로 PC 검색을 넘어섰다고 발표했습니다.
구글은 물론 국내 1위 검색엔진 네이버는 모든 전략을 모바일에 맞추고 있습니다. 일례로, 구글은 작년부터 구글을 통해서 검색한 웹페이지 중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기기에 최적화된 페이지에는 ‘모바일 지원’이라는 문구를 표시하여 보여줌으로써 모바일 사용자에게 더욱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거나 기존에 PC에 최적화되어 있는 웹사이트라 할지라도 모바일 최적화에 대응이 안 된다면 검색 상위에 노출되기 힘들어지게 됩니다. 모바일을 위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3. 모바일 앱과 웹의 통합
2016년에는 앱 검색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구글이 검색결과에서 보이는 앱 검색결과를 앱을 내려받지 않고도 바로 볼 수 있게 해주는 ‘앱 스트리밍(App streaming)’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모바일 앱 콘텐츠와 기존 웹 콘텐츠의 경계가 허물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모바일 앱 딥링크를 검색엔진에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모바일 앱 딥링크란 애플리케이션이 특정페이지에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www.newswire.co.kr 과 같은 메인페이지로 연결하는 것이 링크라면 특정 제품페이지로 연결하는 www.newswire.co.kr/?sd=19 것이 딥링크입니다.
구글은 이와 같은 앱의 딥링크가 웹 링크를 능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에는 모바일 앱 운영자가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최적화하는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4. 소셜미디어 검색
2016년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등 소셜미디어 콘텐츠가 검색엔진에서 더욱 잘 검색될 전망입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사람들은 더욱 늘어나고 여기에 새로운 가치가 더해져 소셜미디어에 업로드되는 포스트들의 가치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앞으로는 더 많은 소셜미디어 콘텐츠가 검색엔진에 인덱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은 지난해 11월, 페이스북과 제휴하여 모바일 검색결과에 포스트, 프로필 등의 정보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이라면 소셜미디어에 올린 콘텐츠가 검색엔진에서 잘 검색되게 만드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5. 지역 검색
애플워치 등과 같은 웨어러블 기기의 확대와 구글의 지역 기반 인덱싱 기술이 확대되면서 지역 검색이 더욱 정확해지고 다양해질 전망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는 2015년 6월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 각종 문서에 흩어져 있던 지역 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모바일에서 검색 의도에 맞는 정보 및 관심사를 ‘가이드북’ 형태로 추천해 주는 ‘지역 검색’을 선보였습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모바일에 ‘지역 검색’을 적용한 이후 검색 수는 기존보다 36%가량 늘어나고 클릭률도 30%가량 증가했지만 정보탐색시간은 34% 줄었다”고 말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전달함으로써 클릭률은 늘고 탐색시간은 줄어든 것입니다.
현재는 도시, 국가를 기준으로 기업에 대한 정보를 검색했지만 지역 검색 기술이 활성화되면 동네를 기준으로 기업에 대한 검색이 가능해집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에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기 위한 전략은 필수입니다. 변화하는 검색환경 속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미리 파악하고 재빨리 새로운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