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수트라] 플레이어에게 어필하는 다섯 가지 방법

[가마수트라] 플레이어에게 어필하는 다섯 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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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틀의 유형(Bartle's Type)

 - 모든 게임 플레이어가 아닌 머드 게임 플레이어를 설명하기 위해 이 유형 체계를 고안한 것이다.
 - 특정 플레이 유형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게이머를 놓치는 것보다 더 문제 되는 것은 특정 게임이 특정한 "타입"의 플레이어만을 위한 것으로 산정함으로써 무심코 잠재 고객을 배제하는 것이다.

다섯 가지 게임 어플

1. 성취(Accomplishment): 내적, 외적 보상(reward)과 관련된 어필
 #완성 #완벽 #지배 #재산 #건설

2. 상상력(Imagination): 가정,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어필
 #관객성 #디렉터쉽 #롤플레잉 #탐사

3. 사회화(Socialization): 우호적인 사회적 상호작용(interaction)과 관련된 어필
 #대화 #협동 #관용
4. 오락(Recreation):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상태를 조절하는 어필
 #기분관리 #기분전환 #사색 #활동

5. 파괴(Subversion): 사회적, 혹은 기술적인 규칙을 깨는 것과 관련된 어필
 #도발 #붕괴 #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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