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크로노블레이드 vs 드래곤앤워리어
최근 넷마블에서 크로노블레이드를 출시했는데,
중국에서 최근 출시한 드래곤앤워리어(마룡과용사魔龙与勇士)와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성장, 전투, 모드 등 다양한 부분 한번 비교하면서, 중국 게임과 한국 게임간의 차이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로노블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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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앤워리어
(마룡과용사:魔龙与勇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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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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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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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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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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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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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Speed Studio
(전민돌격 개발 스튜디오) |
출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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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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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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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최고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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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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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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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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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플레이를 하려면 위챗을 다운 및
설치 이후에 위챗 계정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 카톡 게임을 하려면 카톡을 다운 받아서
플레이하는 것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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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공간 활용
던전액앤워리어는 전형적인 횡스크롤 게임에서처럼 좌우 위아래만 있습니다.
크로노블레이는 좌우, 위아래 뿐만 아니라 심도의 개념처럼 공간 이동을 깊이의 개념을 넣었습니다.
콤보
개인적으로 이 두 개 게임이 가장 유사한 점은 전투에서 콤보기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크로노 블레이드>
크로노블레이드는 짧은 공격, 긴 공격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순서에 맞게 누르게 될 경우에는 콤보를 사용 할 수 있다.
정지 버튼을 누르면 자세한 콤보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크로노블레이드의 좀 더 자세한 콤보 설명 및 영상은 아래 인벤 기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드래곤앤워리어>
드래곤앤워리어의 경우에는 A 버튼 또는 B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유저가 너무 버튼을 누르는게 헷갈려 할 수 있어서 전투 버튼 하단에 콤보 표기가 있어서
쉽게 콤보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콤보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어서 단축키 모드를 누를 경우에는
5개까지 콤보 버튼 단축키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저가 콤보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별도의 콤보 연습 모드가 따로 있다.
드래곤앤워리어의 승!!
드래곤워리어는 핵앤슬래쉬의 경쾌한 맛을 보여주고 있고, 콤보의 경쾌함이 훨씬 앞서고 있다. 또한 콤보를 좋아하지 않는 유저의 스트레스를 줄이게 하기 위해서 퀵 버튼도 추가하거나, 콤보를 연습할 수 있는 콤보 훈련소를 만드는 등 전체적으로 전투의 퀘감은 드래곤워리어가 훨씬 앞선다고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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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전투에서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나, 성장은 완전히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다.
크로노블레이드의 경우에는 가챠와 장비 위주의 간단한 성장 구조로 본다면,
드래곤앤워리어의 경우에는 엄청나게 많은 성장 구조를 가지고 있다.
<크로노블레이드>
크로노블레이드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성장 요소는 매우 간단하다.
장비, 룬, 코스튬, 스킬로 구성이 되어 있다.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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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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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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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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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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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와 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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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험, 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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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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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험, 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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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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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점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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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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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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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앤워리어>
드래곤워리어의 경우에는 성장 요소가 총 8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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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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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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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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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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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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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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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기(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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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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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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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세보기 클릭'을 누르시면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크로노블레이드의 승!
너무 단조로운 크로노블레이드 VS 너무 복잡한 드래곤앤워리어
크로노블레이드는 블레이드와 비슷한 장비 기반의 성장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익숙해서 단조로운 감이 있습니다. 반면에 드래곤앤워리어는 너무나도 과도하게 성장 요소를 넣어둬서 너무 학습해야 할 것이 많아서 복잡하다는 감이 많습니다. 성장만 보자면 그래도 조금 단조로운 크로노블레이드가 조금 더 낫다보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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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크노블레이드>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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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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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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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
(모험 토큰) |
총 5개 챕터로 구성이 되어 있음
각 스테이지별로 보통, 어려움, 영웅의 3개 등급으로 구분 각 스테이지별 난이도 클리어에 따라서 별을 획득하고, 별에 따라서 추가 보상 획득 스테이지별 횟수 제한 없음 |
룬
장비(챕터별로 등급이 나뉘어짐) 승급재료 | ||
전투
(전투 토큰) |
도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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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토너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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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안에 적을 무찌르고 포인트를 획득
달성한 포인트에 따라서 일일달성 보상 획득 |
일일달성 보상: 반지, 목걸이
일일시즌 보상: 상위유저는 룬, 나머지는 등급에 따라서 크리스탈 단판 보상: 골드, 승급재료 |
제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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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초 내에 최대한 많은 적을 물리치기
적을 물리친 숫자에 따라서 일일달성 보상 획득 |
일일달성 보상: 반지, 목걸이
단판 보상: 골드, 반지, 룬 | ||
엑셀시오르최후의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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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안에 적을 무찌르고 포인트를 획득
달성한 포인트에 따라서 일일 달성 보상 획득 |
일일달성 보상: 반지, 목걸이
단판보상: 골드, 룬, 승급재료 | ||
실시간 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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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대전
3판 2선승 승점으로 주간랭킹 산정 |
승리보상: 룬, 2,980골드
패배보상: 룬, 745골드 주간보상: 상위유저는 장비, 나머지는 등급에 따라서 크리스탈 |
<드래곤앤워리어>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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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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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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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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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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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성 클리어시 소탕 가능
체력 65%, 4분안에 통과시 3성 클리어 횟수 제한 없음 |
장비 경험치석
유물 |
탐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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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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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성 클리어시 소탕 가능
체력 65%, 4분안에 통과시 3성 클리어 횟수 제한 없음 |
신기 승급(별) 재료
신기 레벨업 재료(룬) |
경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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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너먼트
(擂台赛) |
유저가 상대방 선택 가능
전투에서 승리하면 상대방의 순위 획득 자동 전투 1일 5회 참여 가능 |
승패와 상관없이 골드 획득
매일 9시에 순위에 따라서 보상을(성혼, 골드, 다이아) *성혼(圣魂)은 제단의 레벨을 올릴 때 사용하는 재화 |
순위전
(排位赛赛) |
자신의 등급에 맞는 상대를 랜덤 매칭
수동 실시간 대전 참여 횟수 제한 없음 능력치 보정이 있음 한달에 1시즌으로 진행 전투에서 획득한 승점으로 등급을 상승 |
싱글 보상 - 아레나 포인트
* 하루에 10회만 획득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포인트 획득 불가 *아레나 포인트 전용 상점에서 사용 시즌 보상 - 등급에 따라서 다이아 지급 시즌 순위 - 시즌 순위에 따라서 다이아 지급 | |
자유대전
(自由对战) |
방을 개설하여 대전
수동 실시간 대전 참여횟수 제한 없음 친구를 초대하여 대전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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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자리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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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관문으로 구성
한 개 관문을 통과하면 이전 전투에서 체력은 유지 도전횟수의 제한은 없음 |
최초 클리어시 보상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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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토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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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안에 던전 클리어
요일에 따라서 던전이 오픈되며, 하루에 5회 참여 가능(성공만 카운트) 참여 이후에 5분의 쿨타임 월, 수, 금: 경험치, 성혼 던전 화, 목, 토: 골드, 마력 던전 vip3등급 이상 일 경우에는 다이아 소진해서 소탕 가능 |
경험치석 던전: 캐릭터 경험치 획득
골드 던전: 골드 획득 마력 던전: 캐릭터 스킬을 올릴 수 있는 스킬 포인트 획득 성혼(圣魂) 던전: 제단 레벨을 올릴 때 사용하는 제단 포인트 획득 | |
드랍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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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를 잡고 카드를 획득
획득할 수 있는 카드는 보스마다 정해져 있음 보스는 하루에 5번 무료로 변경 가능, 그 이상은 다이아 소모 필요 보스를 잡으려면 열쇠가 소모 6시, 12시, 18시에 열쇠 8개 무료 지급 |
카드획득, 이 카드를 모아서 능력치 상향
예) A카드 + B카드 = 공격력 5% 증가 | |
용의보물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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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기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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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8개의 카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전투
8개 중에서 3개의 BOSS가 있으며, BOSS를 공략하면 다음 관문으로 통과 가능 |
장비, 용폐, 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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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미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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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레벨 이상에서 오픈
총 12개 던전으로 구성, 각 던전 클리어 이후에 보상 획득 |
혼기, 보석, 영혼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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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룡보물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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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레벨, VIP5등급 이상 진입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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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 전설등급의 7레벨의 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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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앤워리어의 승!
너무 단조로운 크로노블레이드 VS 너무 복잡한 드래곤앤워리어
크로노블레이드는 다른 넷마블 게임처럼 모험, 실시간대전, 다양한 던전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나, 각 던전별 보상이 명확하지 않고, PVP는 난이도 매칭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쉽게 패배하게 됩니다. 메인 모험이 핵심이나 나머지 컨텐츠가 모험을 뒷받침 해야 하는데, 각 서브 모드의 보상도 매력적이지 않아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드래곤앤워리어는 우선 PVP도 3가지 모드가 지원을 하고 있는 것처럼 다양한 성장 요소에 맞게 나머지 컨텐츠들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생각이 떠오르게 할만큼 과도하게 컨텐츠가 많이 들어가 있어서 복잡하다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만약에 이런 컨텐츠들이 조금 더 시간을 갖고 업데이트를 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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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액션을 기반으로 한 두개의 게임이 각 국가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지만
정말이지 중국 게임과 한국 게임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드러낸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 게임과 중국게임을 간단하게 요리로 비교하자면,
한국 게임은 밑반찬은 거의 없는 메인메뉴 중심의 중국요리라면,
중국 게임은 메인 요리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밑반찬으로 구성된 한정식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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