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VIP 시스템 제대로 알기
중국 게임 BM의 대명사 VIP
중국 BM을 이야기 할 때면 항상 VIP가 언급되곤 한다.
중국 게임 = VIP 시스템이라는 인식을 가질 만큼 중국게임의 대표 시스템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VIP 시스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많다.
그 동안 봐온 VIP 시스템은 단순히 VIP를 누적 금액으로 나눠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가고, 자연스럽게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었다.
체계화된 VIP 시스템
현재 중국 및 한국에서 출시된 게임의 성공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목적별로 아래와 같이 나눠보았다.
첫째, VIP 인식 및 거부감 줄이기
VIP인 유저는 좋지만 VIP가 아닌 유저에게는 VIP에 대한 거부감이 상당히 높은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VIP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방법은 아주 쉽고도 간단하다.
1) 결제 하지 않아도 VIP 1등급을 주고
2) 일일미션에서 VIP 특권이라며 소탕권을 지급하고
(어차피 이건 VIP와 상관없이 기본으로 지급하는 것인데, VIP라는 명분을 주는 것이다)
3) VIP 등급 전용 일일 선물을 넣어줘서 기분도 좋게 한다. 예를 들어서 아래 <전민주공>에서는 매일매일 VIP 등급 선물을 주게하고, VIP 2등급, 3등급의 혜택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한다.
(전용 선물 페이지를 만들고 이 페이지에서 다음 등급 혜택을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VIP의 거부감을 낮출 뿐만 아니라 다음단계의 VIP도 자연스럽게 인지시키게 된다.
둘째, VIP 고객의 지속적인 케어
실제로 백화점에서 VIP가 되면 많은 혜택이 있다.
백화점의 VIP가 되면 발레파킹과 같은 편의 기능 제공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정기공연 VIP 초대, 명절선물과 같은 보상을 제공한다.
모바일 게임에서도 보면 이러한 백화점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킹오파98>에서 보면 VIP는 아레나 전투 스킵, 소탕권 10회 사용, 무한의 탑 전투 스킵 등과 같은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백화점에서 주기적으로 선물을 보냈다면, 모바일 게임에서는 매일 보상으로 지급한다.
<킹오파98>에서는 VIP 등급에 따라서 아래와 같은 보상을 주고 있으며, 유저가 가장 많이 접근하는 일일미션에 보상받기를 넣었다.
셋째, VIP의 궁극의 목표 '돈 더 쓰세요~'
VIP의 궁극적인 목표는 유저가 지갑을 더 열게 만드는 것이다.
일반 백화점, 쇼핑몰에서도 VIP 등급에 따라서 차등 혜택을 주고 있는데, 그 혜택의 핵심은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것이다.
즉 특별한 상품을 제공하거나 VIP에게만 제공하는 할인 등을 제공하면 된다.
<원더5마스터즈>의 경우에는 VIP 등급에 따라서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을 할인하고 있다.
VIP 등급에 따라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킹오파98>의 예를 들면 현재 VIP 7등급에서 캐릭터조각을 100개 살 수 있는 혜택을 제공 받게 된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현재 나는 V6 등급이고 앞으로 1440개의 다이아를 구매하면 VIP 7등급으로 상승 할 수 있게 되어서 유저에게 결제를 하도록 할 수 있다.
아래 VIP를 보면 킹오파에서 최고 인기캐릭터인 <마이>, <이오리>를 VIP에서만 구매할 수 있도록
캐릭터를 안배해놓았다.
위에 상품의 경우에는 VIP 등급에 따라서 한번만 제공되는 혜택이라면 아래 혜택은
특정 기간 동안에 VIP 등급에 따라서 할인 받을 수 있는 상품들이다.
또한 구매횟수가 제한이 있는 컨텐츠의 경우에는 VIP 등급에 따라서 구매를 할 수 있는 권한을 늘려주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도탑류 게임에서는 VIP 등급에 따라서 골드, 에너지, 스페셜 던전 등의 이용권 횟수를 제한하고 있다.
VIP는 만병치약인가?
또한 VIP 시스템을 붙인다고 모든 게임이 성공하는 것인가?
현재 상위에 있는 레이븐과 세나의 경우에는 VIP 시스템 없이도 1~2위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VIP가 있더라도 형편 없는 게임이 많다.
VIP의 전형이라고 볼 수 있는 탑탱은 저기 끝자락을 숨어버렸다.
VIP 적용한 게임이 모두다 높은 ARPDAU를 보여주는 것도 아니다
VIP 시스템이 매출을 결정짓는 만능특효약은 아니지만 매출을 조금이라도 더 발생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사실이다.
결국은 상품이 매력적이어야지 유저는 구매하게 되고, VIP는 그러한 매력적인 상품을 더 구매 유도하도록하는 윤활제의 역할인 것이다.
[원더5마스터즈 VIP 혜택]
일반
|
할인
|
오늘의 보상
| ||||||||||||||||||||
항목
|
스킬포인트 최대치
|
천공의 요새 재도전 횟수
|
고대던정 입장 쿨타임 무시
|
장비 인벤토리 사이즈
|
차원탐사 동시 항해 가능 선박
|
에너지 구매가격 할인
|
골드 구매 가격 할인
|
보스스테이지 입장 충전가격 할인
|
결투장 티켓 구매가격 할인
|
차원의 포식자 티켓 구매가격 할인
|
스킬 포인트 충전 가격 할인
|
차원탐사 나침반 충전 가격 할인
|
할인상점 상품 가격 할인
|
시간 주문서
|
장비 상자_C~A등급
|
장비 상자_B~A등급
|
장비 상자_B~S등급
|
장비 상자_A~S등급
|
소환석 상자
|
마법각인 재료 상자_하급
|
마법각인 재료 상자_중급
|
마법각인 재료 상자_고급
|
VIP 1
|
15
|
1
|
30
|
2
|
10%
|
10%
|
5
| |||||||||||||||
VIP 2
|
15
|
1
|
30
|
2
|
10%
|
10%
|
12%
|
8
| ||||||||||||||
VIP 3
|
20
|
1
|
O
|
35
|
2
|
10%
|
10%
|
10%
|
12%
|
12
| ||||||||||||
VIP 4
|
20
|
1
|
O
|
45
|
2
|
15%
|
10%
|
10%
|
5%
|
10%
|
10%
|
14%
|
18
|
2
| ||||||||
VIP 5
|
25
|
1
|
O
|
50
|
3
|
20%
|
15%
|
10%
|
20%
|
10%
|
10%
|
10%
|
14%
|
20
|
1
|
2
|
4
| |||||
VIP 6
|
25
|
1
|
O
|
50
|
3
|
20%
|
15%
|
10%
|
20%
|
10%
|
10%
|
10%
|
14%
|
25
|
2
|
3
|
3
| |||||
VIP 7
|
25
|
2
|
O
|
55
|
3
|
20%
|
20%
|
15%
|
20%
|
10%
|
20%
|
20%
|
16%
|
35
|
1
|
4
|
6
| |||||
VIP 8
|
25
|
2
|
O
|
65
|
4
|
25%
|
25%
|
20%
|
25%
|
15%
|
30%
|
30%
|
18%
|
45
|
1
|
6
|
10
| |||||
VIP 9
|
30
|
3
|
O
|
70
|
4
|
30%
|
25%
|
25%
|
25%
|
20%
|
30%
|
30%
|
18%
|
50
|
2
|
7
|
8
| |||||
VIP 10
|
30
|
3
|
O
|
75
|
5
|
30%
|
30%
|
25%
|
25%
|
20%
|
35%
|
35%
|
20%
|
60
|
3
|
9
|
12
| |||||
VIP 11
|
35
|
3
|
O
|
80
|
5
|
35%
|
30%
|
30%
|
30%
|
25%
|
35%
|
35%
|
22%
|
70
|
1
|
10
|
18
| |||||
VIP 12
|
35
|
3
|
O
|
90
|
5
|
35%
|
35%
|
30%
|
30%
|
30%
|
40%
|
40%
|
25%
|
80
|
2
|
12
|
25
|
[킹오파 VIP 혜택]
조건
|
금액(원화)
|
선물 상자
|
선물 상자 단가
|
체력 구매 횟수
|
골드 구매 횟수
|
정예던전 리셋 횟수
|
PVP 쿨타임 시간
|
스킬 포인트
|
스킵
|
무한의탑
|
일일미션
| ||||
VIP 1
|
60
|
1,200
|
마이 조각 50개
|
100 행동력
|
경험치(녹색) 50개
|
10만 골드
|
0
|
3
|
5
|
1
| |||||
VIP 2
|
300
|
6,000
|
장비 보물상자 열쇠3
|
PVP 티켓권
|
경험치(녹색) 50개
|
10만 골드
|
180
|
4
|
7
|
2
|
100보석(30일)
| ||||
VIP 3
|
600
|
12,000
|
장비 각성석
|
경험치(파란색) 30개
|
10만 골드
|
280
|
5
|
9
|
2
|
1분/포인트
|
무한의탑 전투 스킵
| ||||
VIP 4
|
1000
|
20,000
|
수첩 진화재료
|
경험치(파란색) 30개
|
10만 골드
|
480
|
6
|
12
|
2
|
10회 소탕
|
추가 100보석(30일)
| ||||
VIP 5
|
2000
|
40,000
|
마이 조각 50
|
경험치(파란색) 30개
|
10만 골드
|
680
|
7
|
16
|
3
|
PVP 전투 스킵
| |||||
VIP 6
|
3000
|
60,000
|
훈장 진화 재료
|
경험치(파란색) 30개
|
10만 골드
|
880
|
8
|
20
|
3
| ||||||
VIP 7
|
5000
|
100,000
|
마이 조각 100개
|
경험치(파란색) 30개
|
10만 골드
|
1280
|
9
|
25
|
3
|
10% 추가
| |||||
VIP 8
|
7000
|
140,000
|
수첩 진화재료
|
경험치(자색) 20개
|
15만 골드
|
1680
|
10
|
30
|
3
|
2분
|
신기열쇠(매일 별도 장비 보상 열쇠)
| ||||
VIP 9
|
10000
|
200,000
|
마이 조각 150개
|
도시락(자색) 20개
|
15만 골드
|
2280
|
11
|
35
|
3
|
5초/포인트
| |||||
VIP 10
|
15000
|
300,000
|
마이 전속 무기 각성 재료
|
도시락(자색) 20개
|
15만 골드
|
2680
|
12
|
40
|
4
|
천부 포인트 지급
| |||||
VIP 11
|
20000
|
400,000
|
8880 다이아
|
도시락(자색) 40개
|
20만 골드
|
3380
|
13
|
50
|
4
| ||||||
VIP 12
|
30000
|
600,000
|
이오리 조각 100개
|
도시락(자색) 40개
|
20만 골드
|
4880
|
14
|
60
|
4
|
15% 추가
|
만능조각 지급
| ||||
VIP 13
|
60000
|
1,200,000
|
훈장 진화재료
|
수첩진화재료
|
도시락(자색) 100개
|
20만 골드
|
6880
|
15
|
80
|
5
|
1분
| ||||
VIP 14
|
120000
|
2,400,000
|
이오리 조각 100개
|
도시락(자색) 200개
|
30만 골드
|
10880
|
16
|
100
|
5
|
20% 추가
| |||||
VIP 15
|
20000
|
4,000,000
|
이오리 장비 각성 재료
|
도시락(자색) 300개
|
40만 골드
|
20880
|
17
|
160
|
5
|
30%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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