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모바일 게임은 왜 나날이 사악해지는가? - 잔존율 VS ARPDAU

[펌] 모바일 게임은 왜 나날이 사악해지는가? - 잔존율 VS ARPDAU

모바일게임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 수치가 있다.
그 중에서 게임과 관련한 수치는 잔존율과 ARPDAU이다.

* ARPDAU: 일일 매출 / 일일 이용자수

두 수치가 모두 다 중요하긴 하지만,
과연 어떤 수치가 중요할까요?

아래 두 가지 사례를 보고 어떤게 좋은지 한번 보겠습니다.
1. 잔존율 30%, ARPDAU 600원
2. 잔존율 60%, ARPDAU 300원

A 게임은 잔존율은 좋지는 않지만 ARPDAU는 괜찮은 하드 코어한 게임이라고 볼 수 있고,
B 게임은 ARPDAU는 낮지만, 잔존율이 좋은 친 유저 성향의 착한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돈을 버는 입장에서
과연 A,B게임 중 어떤 게임이 많은 이익을 창출할까?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 2가지를 고정값으로 잡아봤습니다.
  1. 30일 동안 하루에 1만명의 신규 유저 유입이 있다.
  2. 50일 동안의 잔존 수치 감소율은 동일하며,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D+1
D+2
D+3
D+4
D+5
D+6
D+7
D+8
D+9
D+10
D+11
D+12
D+13
D+14
D+15
D+16
D+17
D+18
D+19
D+20
D+21
D+22
D+23
D+24
D+25
D+26
D+27
D+28
D+29
D+30
D+31
D+32
D+33
D+34
D+35
D+36
D+37
D+38
D+39
D+40
D+41
D+42
D+43
D+44
D+45
D+46
D+47
D+48
D+49
D+50
감소율
1.00
0.79
0.69
0.64
0.58
0.55
0.51
0.47
0.44
0.41
0.38
0.36
0.33
0.32
0.30
0.29
0.28
0.27
0.27
0.26
0.26
0.25
0.25
0.24
0.24
0.23
0.23
0.22
0.22
0.22
0.21
0.21
0.21
0.20
0.20
0.20
0.20
0.19
0.19
0.19
0.19
0.18
0.18
0.18
0.18
0.18
0.17
0.17
0.17
0.17


A게임이 50일 동안 발생하는 매출
하루에 1만명씩 유입이 되고, D+1이 30%이고, ARPDAU를 600원으로 했을 경우에는
50일간 발생 할 수 있는 매출은 8.4억 (844,869,082원)

B게임이 50일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매출
하루에 1만명씩 유입이 되고, D+1이 60%이고, ARPDAU를 300원으로 했을 경우에는
50일간 발생 할 수 있는 매출은 7.5억 (754,869,082원)

위에 내용을 정리해서 요약 하자면,
결국 착한 게임보다는 좀 더 사악한 게임이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D+1 잔존율
ARPDAU
50일 매출
A게임
30%
600원
8.4억
B게임
60%
300원
7.5억

이는 현재 구글플레이의 매출 순위를 보면 쉽게 체감 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히 DAU 기준으로 봤을 때, 뮤 오리진은 그저 평범한 게임이지만,
어마무시한 매출을 낼 수 있는 것은 결국 ARPDAU 이다.
게임
DAU
예상 일 매출
ARPDAU
뮤 오리진
112,794
₩ 500,000,000
4,433
레이븐
421,424
₩ 700,000,000
1,661
탑오브탱커
102,038
₩ 50,000,000
490
마블퓨처파이트
189,618
₩ 70,000,000
369
** DAU: Appranker, 매출: 매출 순위 기준으로 추정 수치 입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잔존율을 한계가 정해진 상황에서
이 게임의 성패는 잔존율이 아니라 ARPDAU에 달려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즉 잔존율은 높여봤자 60% 밖에 되지 않는데반해서 ARPDAU는 그 한계 폭이 엄청 높기 때문이다.

최근 중국 퍼블리셔들도 게임을 검토 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이 바로 BM이라고 하는데,
이 수치를 보면 왜 그토록 BM이 좋은 게임에 관심을 많이 두는지 이해할 수 있다.

유저 수는 한정이 되어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 게임이 갈수록 사악해 지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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