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펌] 길드워2 스킬 및 전투 시스템

[게임/펌] 길드워2 스킬 및 전투 시스템


출처 - http://scarmusic.tistory.com/640


"Guild Wars 2's combat system is everything it's supposed to be. I don't mean that it's everything MMO combat is supposed to be but everything that game combat should be." - Elisabeth(Massively)

"길드워2 전투 시스템 자체가 모든 것을 대변 할 수 있다. 단순히 MMORPG의 전투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게임의 전투시스템이 이렇게 되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길드워2가 타 MMORPG와 비교하여 가장 차별화 될 수 있는 요소는 바로 전투 시스템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여러분들께 길드워2가 어떤식으로 타 게임들과 다른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지 소개해보겠습니다.



무기스킬
우선 여태까지 대부분의 MMORPG는 직업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종류가 달라졌습니다. 하지만 길드워2에서는 직업을 비롯해 장착 무기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이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1-5번 스킬은 무기스킬, 6번은 치유스킬, 7-9번은 유틸리티 스킬 그리고 10번은 영웅 스킬(Elite skill)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좌측 5개의 스킬) 장착무기에 따라 달라지는 스킬들 

예를들어 양손둔기를 들고있는 전사와 양손도검을 들고 있는 전사가 있다고 하면, 두 전사는 완전히 다른 1-5번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종류의 무기여도 직업이 다르면 마찬가지로 전혀 다른 스킬을 사용합니다. 

때문에 전투 중에 무기 교체가 한정적으로 지원되고, 엘레멘탈리스트를 제외한 다른 전 직업들은 두 개의 무기를 등록해둘 수 있습니다. 엘레멘탈리스트와 엔지니어의 경우에는 8개의 직업 중 유일하게 전투중 무기교체가 불가능한데 이것은 차후에 작성 할 각 직업소개 포스트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무기 등록창의 모습

기본적으로는 처음 사용하는 무기들의 스킬들은 잠금상태이다. 앞의 스킬들을 사용할 수록 조금씩 언락된다.


평타 
우선 기본적으로 1번 스킬은 일반공격(평타) 스킬입니다. 하지만 일반 공격이라기 보다는 쿨타임 없는 독립된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는게 더 맞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우선 길드워2 내에서는 도검을 들었다고 다른 무기들과 똑같이 붕붕 휘두르기만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양손 도검을 들면 광역공격 속성을 띈 형태로 횡렬로 휘두르고, 양손둔기를 들면 휘두르고, 내려찍고, 그리고 내려찍는 순간에는 상대방이 기절효과에 걸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길드워2에서 연계(Chain)시스템이라고 불립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는게 좀 더 이해하기 편하실 겁니다.


가디언의 양손 둔기 평타 영상
무기를 휘두를 때마다 스킬 아이콘이 바뀐다

우선 위 영상을 보시면 좌로 휘두르기 - 우로 휘두르기 - 내려찍기 형식의 공격을 띄고 있습니다. 휘두를 때마다 타겟을 비롯해 주위 적들에게 마찬가지로 피해를 주며 내려찍는 순간에는 상대에게 디버프를 시전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직업과 무기종류에 따라 평타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변화합니다. 채찍형태의 공격, 적들 사이에서 퉁퉁 튕기는 투척 도끼, 부메랑처럼 날아갔다가 되돌아오면서 2회 피해를 입히는 공격 등등 매우 다양한 형태가 존재합니다. 


치유, 유틸리티, 영웅 스킬
1-5번은 사용 무기종류에 따라 변한다면, 6-10번스킬들은 플레이어의 직업과 취향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용가능한 다양한 스킬들.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등록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는 스킬 슬롯들은 레벨업함에 따라 점차 언락됩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스킬 포인트(SP)를 투자하여 원하는 스킬들을 배울 수 있죠. 하지만 레벨이 높다고 모든 스킬들을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킬 포인트 획득유무는 레벨업이 아닌 필드에 있는 스킬포인트 이벤트 및 퀘스트를 진행함으로써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길드워2 퀘스트와 레벨업 시스템 포스트의 스킬 챌린지 항목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치유 스킬(6번)
우선 길드워2에서는 힐러, 탱커, 딜러 개념이 없습니다. 때문에 전 직업이 치유 스킬을 가지고 있고, 이 치유 스킬은 직업마다 고유의 치유 스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 MMORPG에서 존재하는 힐러/탱커/딜러 개념은 길드워2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클릭하면 커져요)


유틸리티 스킬(7-9번)
유틸리티 스킬은 말그대로 보조 스킬입니다. 전투에서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스킬들은 아니지만 주로 공격력 증가, 행동불가, 탈출기 형태의 스킬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유틸리티 스킬은 최대 3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직업마다 배울 수 있는 유틸리티 스킬 종류들은 무궁무진할 정도이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호불호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가능합니다. 생존위주의 보조 스킬들을 할 지 또는 공격위주의 보조 스킬들을 할 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달려있다는 것이죠. 결국엔 같은 무기에 같은 직업이여도 서로 다른 속성을 띌 확률이 높습니다.


영웅 스킬(0번)
마지막으로 언락되는 스킬입니다. 일종의 궁극기라고 볼 수 있는 스킬이죠. 영웅 스킬들은 레벨30에 언락이 가능하고, 궁극기 답게 매우 긴 쿨타임과 엄청난 위력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18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메스머의 엘리트스킬


전투 시스템
여태까지 길드워2의 개성넘치는 스킬시스템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이제 길드워2의 독특한 전투시스템을 소개해보겠습니다. 길드워2 전투 시스템엔 여러가지 요소가 있지만 대표적인 몇몇 가지를 설명하겠습니다.

회피
길드워2 스킬들과 공격들은 타켓팅 형식임과 동시에 논타겟팅 형식입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일단 기본적으로는 대상을 지정하고 시전하면 공격과 스킬은 대상을 향해 공격이 나갑니다. 하지만 모든 공격판정은 대상이 아닌 일정 범위 판정을 가집니다. 즉 빠르게 움직이거나 좌우로 잘 피해 움직이면 상대방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투사체가 날라오는 속도도 상당하고 범위판정이 꽤 되기때문에 단순히 무빙만으로는 회피가 힘듭니다. 때문에 길드워2에서는 회피움직임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무한정으로 시전은 불가능하고, 캐릭터의 지구력(endurance) 스텟에 따라 최대 시전 횟수가 바뀝니다. 기본적으로 한 번에 2회씩 사용할 수 있고, 최대 4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투중에도 지구력이 조금씩 회복됩니다.

지구력(endurance) 게이지. 기본적으로는 한 번 시전할때마다 거의 반 칸씩 소비한다 
"허이짜 허이짜. 열심히 피하자" (영상펼치기)

궁극적으로는 길드워2에서는 회피확률, 무기막기확률, 방어확률 같은 스탯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확률적인 요소와 스탯에 의존하지 않고, 유저의 센스와 순발력으로 상대 공격을 회피하셔야 됩니다.


약화 상태(Down state)
길드워2 에서는 체력이 전부 다 달으면 바로 죽지않고 약화 상태(Down state)을 거쳐 죽게됩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죽기 전의 발악(...)이라고 말할 수 있죠. 이 상태에서는 제한된 스킬만 사용할 수 있지만, 적에게 데미지를 줄 수도 있고 스스로 치료하여 부활도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공격 / 방해기 / 특수기 / 회복기 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약화 상태에서 모든 체력이 달면 그때서야 죽음 판정을 받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스스로 치료하여 부활 할 수 있는 매리트도있지만, 더 큰 매리트는 약화상태에서 적을 죽이면 자신은 역으로 부활하게 된다는 것이죠. 즉, 유저가 죽어서도 "아 죽었구나. 무덤이나 가야지"가 아니라 끝까지 투쟁심을 일으켜 극적의 역전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으아아...! 내가 그렇게 쉽게 죽을 것 같으냐!!!" (영상펼치기)

부활
파티에 사제님이나 기사님이 없어서 부활이 안된다고요? 그래서 무덤에서 다시 헐레벌떡 뛰어오신다고요? 
길드워2에서는 그럴 걱정이 없습니다. 우선 위에 언급했듯이 한 번 쓰러져도 약화상태에서도 스스로 부활을 할 수도 있고, 전 클래스가 부활을 시켜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부활은 '비전투중에 10초간 캐스팅하여 죽은 아군을 부활!' 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아군을 부활 시켜줄 수 있습니다. 물론 전투중에도요.

물론 말만 들어보면 상당히 밸런스가 엉망일꺼같다는 생각은 드시겠지만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그런 부활이 아닙니다. 주위 아군이 약화 상태에 빠져있거나 죽어있는 동료에게 일종의 치료를 서서히 시전합니다. 그리고 체력바가 가득 차면 부활하게 된다는 것이죠. 막상 보면 부활을 캐스팅하는 것과 별 차이는 없어보이지만, 치료를 중간에 중단하거나 방해를 받아도 치료한 양은 그대로 보존이 됩니다. 


"조금만 기다리게 친구. 금방 살려줄께" by 닥돌질밖에 못하는 전사 친구가




마지막으로 해당 정보들은 이미 웹상에 떠돌아다니는 유출된 정보 또는 이미 공개된 정보들입니다.

길드워2 베타는 NDA(Non-Disclosesure Agreement)때문에 실제 베타 당첨된 유저들은 자신이 길드워2 플레이한 정보들에 대해 언급하지도 말아야합니다. 심지어 베타 당첨 유무소식도요. 기본적으로 아레나넷의 NDA원칙은 "Do not mention. Do not talk. Do not discuss." 언급하지도, 말하지도, 이야기하지도 말아라. 입니다. 

때문에 제가 실제로 플레이 한 영상도, 스샷도, 그리고 저의 플레이 어느 것 하나 위에 포함되어 있는게 없으니 염두해주시길 바랍니다. 단순히 이미 퍼져있는 정보들을 모은뒤 정리해가지고 여러분들께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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