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수트라] 게임 UI 발견: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것
[가마수트라] 게임 UI 발견: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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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설명
1. Diegetic
- 게임 세계에 포함되는 인터페이스
- 즉 게임 캐릭터에서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을 말함.
- 데드 스페이스의 홀로그래픽 인터페이스
2. Non-Diegetic
- 게임 세계 밖에서 랜더링 되는 인터페이스
- 현실 세계에서 플레이어들에게 보이고 들릴 수만 있음
- 헤드업 디스플레이어 구성요소
3. Spatial
- 실제 게임 세계의 실체가 있거나 없는 게임의 3D 공간에 나타나는 UI 구성요소
- 레프트4데드의 캐릭터 윤곽이 non-diegeti 공간 UI의 한 예
4. Meta
- 재현은 게임 세계에서 존재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를 위해ㅔ 굳이 공간적으로 시각화될 필요 없음.
- 가장 확실한 예를 들어 보면 피해 상황을 나타내기 위해 카메라에 피를 튀기는 것과 같음.
- 화면상에 효과를 렌더링 하는 것.
결론은 이것이다. 주어진 인터페이스의 외관과 기능에 관계없이 항상 충족되어야 하는 모든 게임에 대한 기본 규칙은 하나이다. 기능성 보존과 전환의 규칙은 꼭 충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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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iegetic
- 게임 세계에 포함되는 인터페이스
- 즉 게임 캐릭터에서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을 말함.
- 데드 스페이스의 홀로그래픽 인터페이스
2. Non-Diegetic
- 게임 세계 밖에서 랜더링 되는 인터페이스
- 현실 세계에서 플레이어들에게 보이고 들릴 수만 있음
- 헤드업 디스플레이어 구성요소
3. Spatial
- 실제 게임 세계의 실체가 있거나 없는 게임의 3D 공간에 나타나는 UI 구성요소
- 레프트4데드의 캐릭터 윤곽이 non-diegeti 공간 UI의 한 예
4. Meta
- 재현은 게임 세계에서 존재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를 위해ㅔ 굳이 공간적으로 시각화될 필요 없음.
- 가장 확실한 예를 들어 보면 피해 상황을 나타내기 위해 카메라에 피를 튀기는 것과 같음.
- 화면상에 효과를 렌더링 하는 것.
결론은 이것이다. 주어진 인터페이스의 외관과 기능에 관계없이 항상 충족되어야 하는 모든 게임에 대한 기본 규칙은 하나이다. 기능성 보존과 전환의 규칙은 꼭 충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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