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 내부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 실행해야 할 13가지 방법
구글 플레이 내부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한 방법을 메모했었는데 그 내용을 소개합니다.
일단 일본 구글 플레이의 경우이겠지만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크게 다르지 않을 듯 하여 한국에서도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마케팅 자금이 충분하지 않은 작은 회사 또는 개인 개발의 게임은 소소한 부분이라도 적용 가능한 부분은 모두 적용하는 것이 한명의 유저라도 더 확보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하여 소개합니다.
1. 게임 웹사이트에서 앱 타이틀에 링크를 붙인다.
자사 웹사이트에 구글 플레이의 앱 페이지의 링크를 붙입니다.
이때에 주의해야 할 점은 앵커텍스트(anchor text). 「Google Play로」등이 아니라 「앱 타이틀」을 앵커텍스트로 하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Google는 웹 검색 회사이므로 웹 링크도 가미해서 구글 플레이의 검색 순위를 결정한다는 발표가 Google I/O 2013에 나와 있습니다.)
2.개발자 정보에 서비스 페이지 URL을 넣는다.
구글 플레이의 개발자란에는 「웹페이지로 접속」이라는 URL 설정란이 있습니다. 거기에는 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서비스 페이지 URL을 넣으십쇼.
물론 해당 사이트상에서 타이틀, meta태그등의 기본적인 내부 SEO상 필요한 것을 설정하는 것이 전제 사항입니다. 구글은 링크된 사이트까지 포함해서 보고 있습니다.
3.스크린샷의 문자는 크게 한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스크린샷의 크기가 App Store에 비교해서 작습니다. 검색결과에 스크린샷은 나오지 않지만 앱을 연후에 인스톨율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딱! 봐서 읽을 수 있는 글자를 적도록 합시다.
4.YouTube의 비디오를 등록하고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를 태그에 넣어 놓는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스크린샷 이외에도 YouTube의 동영상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를 본 유저의 다운로드율은 높게 되고 ASO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설정해 보도록 합시다.
YouTube의 동영상 태그를 구글 플레이 내부의 검색 순위에서도 보고 있습니다.
5.설명문은 최초의 다섯줄에 더 신경씁시다.
ASO의 일반론으로서 클릭율, 다운로드율은 높은 것이 좋습니다. 이 두가지 지표를 올리기 위한 시책의 하나로서 「설명문은 처음 다섯줄만으로도 전달되도록」합니다.
또 App Store와 다르게 폰트 컬러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조로운 문자는 흘려 읽기 쉬우므로 인스톨을 강력하게 유도할 수 있는 문장은 글자색을 바꿔봅시다.
6. APK의 사이즈를 작게 한다.
이것은 기동율을 올리기 위한 대책입니다. APK는 안드로이드 앱의 파일 사이즈를 말합니다만 작으면 작을수록 인스톨에 시간이 걸리지 않아 실제 이용율이 올라갑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앱의 기동율도 ASO에 영향을 줍니다.
7.Google+1를 부탁하자
구글 플레이에서는 +1이나 위치 정보등, 80개의 지표에 근거하여 각 개인에 맞춘(personalise) 검색 순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Google+1의 수치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앱 내에서 +1을 클릭하도록 주위에 부탁해 봅시다.
API를 사용하면 앱 내에서 간단하게 +1이 가능하도록 만들수 있습니다.
8.유저가 만족한 타이밍에서 리뷰를 부탁합니다.
구글 플레이에서도 리뷰의 평가가 가산됩니다. 가능한 한 평가를 높게 하기 위해서 리뷰를 부탁하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유저가 만족하는 타이밍에서의 리뷰 의뢰」를 해보도록 합시다.
유저가 달성감을 느끼거나 즐겁다고 생각한 액션뒤의 만족도는 높습니다.
9. 앱 타이틀은 유명한 것과 비슷하지 않도록 한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검색 단어의 spell 보정은 강력합니다. 유명한 앱과 비슷한 앱은 검색 트래픽을 잃을 가능성이 높게 되버립니다.
10. 광고를 사용해서 상시적으로 다운로드수를 유지하자.
퀄리티가 나쁜 다운로드는 예외*입니다만 상시적으로 다운로드수를 얻는 것도 ASO에 도움이 됩니다.
App Store는 최근 수일간의 다운로드 수 등에서 랭킹 순위가 결정된다고 합니다만 구글 플레이는 일단 순위가 높아지면 떨어지기 어렵다고들 말합니다.
*퀄리티가 나쁜 다운로드는 앱의 정착율등이 떨어지므로 ASO적으로 악영향을 끼칩니다.
11.앱 타이틀에 브랜드명 이외의 키워드도 넣는다.
앱 타이트에 브랜드명 이외에도 앱 내용에 관련하는 적절한 키워드를 넣어 보세요.
App Store와 같이 불필요한 키워드를 넣어서 긴 타이틀을 붙이면 삭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12. 설명문에 얻고 싶은 단어를 넣자.
구글 플레이에서도 설명문에 들어간 키워드는 ASO에 영향을 줍니다. 앱 내용에 관련한 키워드라면 문제가 없습니다.
13. 앱을 태블릿에 대응하도록 하자.
이것은 App Store에서도 마찬가지인 ASO대책입니다. 태블릿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는 유저도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스마트폰 버전만 앱을 제공하는 것 보다 다운로드수가 증가하기 쉽습니다.
글저자
SearchMan Co-Founder Shibata Naoki
1만2천사, 3만8천개의 앱에 도입되어 있는 ASO툴「SearchMan」의 공동 창업자. 동경대 부교수 및 라쿠텐 집행임원을 역임한 후 스탠포드 대학 연구원이 됨. 2011년에는 실리콘밸리에서 SearchMan을 창업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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