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1728명, 방학 때 ‘교육기부’

올 여름방학을 교육기부의 열정으로 더욱 뜨겁게 보내려는 대학생들이 한데 모여 미래 꿈나무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데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2015학년도 여름방학 ‘쏙쏙캠프’ 사전교육과 발대식이 지난 27일 서울 양재동 더 케이호텔에서 열렸다.
여름방학에 대학생 1728명이 쏙쏙캠프 참여
2015학년도 여름방학 쏙쏙캠프 발대식이 지난 27일 더 케이 호텔에서 열렸다. ⓒ 김의제
2015학년도 여름방학 쏙쏙캠프 발대식이 지난 27일 서울 양재동 더 케이 호텔에서 열렸다. ⓒ 김의제/ Science Times
2012년 여름방학에 50개 팀 844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했던 쏙쏙캠프가 올 여름까지 총 7차례 진행되었으며 지금까지 총 1137개 팀 1만3604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해 3만4855명에게 교육기부의 혜택을 제공했다. 올해는 7월 27일부터 8월 14일까지 172개 팀 1728명의 대학생들이 172개 초등‧중등학교에서 4000여 명을 대상으로 쏙쏙캠프를 진행하게 된다.
쏙쏙캠프(SOC, SOC CAMP)란 ‘Story Of Creativity, Story Of Camp’의 첫 글자를 딴 것으로, 방학 중 3일 동안 8명으로 구성된 대학생 팀이 전국 각지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찾아가 ‘나눔, 소통, 배움, 도전, 재미, 치유’의 가치를 담은 다양한 창의인성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운영하는 캠프다.
대학생들의 교육기부로 진행되는 ‘쏙쏙캠프’의 장점은 단순히 지식전달이나 학업성취를 돕는 교육봉사가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 캠프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이들과 교감하면서 그들에게 꿈과 비전을 심어주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번 쏙쏙캠프 발대식에서 김승환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여러 어려운 상황에서도 교육기부에 열정을 갖고 동참해 준 대학생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며 “쏙쏙캠프가 수혜대상 학교 학생뿐 아니라 교사로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창의적 역량을 키우는데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유대균 교육부 방과후학교지원과장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가르침으로 스스로 배우는 학생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축사를 전하면서 “쏙쏙캠프를 통해 대학생들을 보고 배우며 꿈나무 어린이들이 원대한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좋은 모델이 되어줄 것”을 당부했다.
교육기부특강과 사례발표 등 프로그램 ‘다양해’
1천728명의 대학생들이 올여름 쏙쏙캠프에 참여한다. ⓒ김의제
1천728명의 대학생들이 올여름 쏙쏙캠프에 참여한다. ⓒ김의제/ Science Times
이날 발대식에 앞서 진행된 사전교육에서는 대학생들이 쏙쏙캠프에서 활용하기 좋은 창의체험프로그램을 소개했다. 또 ‘80만원 세계여행’의 저자 정상근 씨의 교육기부 특강이 있었다. 정상근 씨는 젊은 혈기와 짠돌이 근성 하나로 365일간 지구 한 바퀴를 돌았던 자신의 여행기를 소개하면서 “여행이야말로 자신을 변화시킨 노트와 같다”며 “그때의 추억과 사람들과의 소통이 파노라마처럼 인생의 한 부분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윤정 과학창의재단 창조경제인재단장이 ‘대학생 교육기부를 통한 가치창조’라는 제목으로 강의했다. 김 단장은 ‘교육은 세상을 바꾸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무기 중 가장 강력한 것’이라고 말한 넬슨 만델라 남아프리카공화국 전 대통령의 말을 인용하면서 “대학생들의 작은 정성이 교육과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지난 겨울방학 쏙쏙캠프에서 우수 동아리로 선정된 ‘해밀’, ‘혜움’, ‘하뉴’, ‘친환경전화기’, ‘서울대전대구부산’ 등 5개 팀이 자신들의 운영 노하우를 공개하는 사례발표 시간도 있었다. 특히 기획봉사동아리 ‘해밀’의 김석영 팀장은 “꿈을 찾지 못한 아이들과 꿈을 이루기 위해 만들어진 동아리”라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오감여행 등 여러 프로그램으로 아이들과 팀원들이 함께 성장하는 시간이 되었다”고 소개했다.
한편, 이번 사전교육에서는 특별히 쏙쏙캠프가 열리게 될 초등학교와 중학교 담당 교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전간담회도 열렸다. 이 간담회에 참석한 고양한내초등학교 박남지 교사는 “아이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기 위해 대학생들이 분식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모습이 안타까웠다”며 초등학교 내 교육기부 지원을 확대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OS 아이폰용 앱 개발을 위한 디자인시, 디자이너가 참고 해볼만한 사항들

스냅드래곤 기반 크롬북, ‘트로그도어’ 개발 중

[펌]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진짜 명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