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마수트라] 게임플레이 모드와 플로우보드를 이용한 게임 디자인
[가마수트라] 게임플레이 모드와 플로우보드를 이용한 게임 디자인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면서 겪게 되는 3 가지의 경험
1. 게임 세계의 인식
- 특정한 시점으로 2차원 혹은 3차원으로 바라보는 카메라 위치에서 보통 정의하는 관점 이라고 함.
2. 게임 세계에 본인 의지의 반영
- 상호작용 모델이라고 함.
- 본편 적으로 아바타 기반과 편재 모델이 있음.
아바타 모델은 대 부분의 액션게임에서 찾아 볼 수 있음.
편재 모델은 대 부분의 보드게임과 전쟁게임에서 찾아볼 수 있음.
3. 게임 플레이 그 자체
- 직면해야 하는 도전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취해야하는 행동
- 시드마이어의 "흥미로운 결정(상호작용적 엔터테이먼트로서 내용 중에 도전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그건 진정한 의미의 게임이 아니다.)" 보다 좀더 엄격한 정의가 필요하다.
- 게임이란? 도전과 액션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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